가부장제의 창조
거다 러너 지음, 강세영 옮김 / 당대 / 200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승자의 기록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동안 여성들의 역사는 왜곡되거나 지워진 경우가 많았다.

이 책은 기원전 4천년 이상부터 주로 고대 서양(메소포타미아, 히브리, 유대)의 현장에서 가부장제가 어떻게 정착되었는지 그 기원을 추적한다.
무엇보다 역사 속에서 여성 불평등의 기원을 살펴본다는 것 때문에 더 눈여겨보며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고대인들의 세계관이 담겨진 신화에는 그들이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이해하는 열쇠가 있다.
따라서 고대 시기 고전을 읽거나 공부하려면 역시 신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고대 시기 관심이 없어서 신화를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다. 그래서 이 책의 신화 속에 표현된 은유나 상징, 개념들이 작가의 문장만으로는 곧바로 이해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다행히 나 같은 초보자 독자를 위해서 작가는 다양한 역사 속 사례를 통해서 개념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해주고 있다.

처음 3장까지는 어렵고 난해하다는 느낌이다가 4장부터 갑자기 눈이 번쩍 뜨이더니 5장부터는 쏙쏙 머릿속으로 책 속의 문장들이 들어오는 느낌이 들었다.
몇몇 문장에서는 공감이 가서 소름이 끼친 반면 반대로 분노해서 끓어오른 적도 있었다.

줄거리를 요약하기 보다는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발췌하는 것으로 소감을 정리하려 한다.

나는 여성노예와 부인-첩, 성서 속 여성,  그리스 철학 속의 상징들의 모습에 대해서 특히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여성노예들은 남성 노예와 달리 주인에게 성적 서비스를 해야 했다.
남성노예는 7년이 지나면 노예 생활을 청산할 수 있었는데 여성노예는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었다.
상업적 매춘이 여성들의 노예화의 기원이나 강화에 영향을 미쳤고 부족(국가) 간의 싸움이 포로(특히 여성)를 낳아 성적 학대로 이어지며 매춘과 빈곤의 악순환의 고리의 시작이 되었다.

후대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고대문명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종속과 부자유가 공존하였다. 바빌로니아 ·중국·이집트를 비롯하여 그밖의 다른지역에서도 가부장적 가족관계와 축첩제도, 그리고 외지인의 노예화가 공존하였다. 그러나 위계와 강요된 부자유의 개념이나 영구적 노예의 신분으로 대변되는 영구적 부자유(permanent unfreedom)의 관념이 발전 진화하는 데는 시간이 걸렸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이다. 역사의 후반기에 모든 인간존재가 갖는 불가분의 권리로서 자유의 개념이 발달하는데 수세기가 걸렸을 것이다. 고대국가와 도시국가들에서 노예는 재산의 일종으로 간주되었지만, 동시에 일정 정도 보호받을 자격을 갖는 가구의 구성원으로 생각되었다. 노예제가 지배체계로 됨에 따라 노예신분은 점차 열등한 서열의 인간을 표시하게 되었고 노예 지위의 영구적 낙인은 미래세대까지 이어졌다. 만일 이런 유의 노예를 점진적으로 발전된 계층화 과정의 최종산물로 보고 또 가부장적 지배·보호 아래에 있는 부인을 이 과정의 최초 형태로 간주한다면, 첩은 이 두 형태 사이의 어딘가에 해당될 것이다. - P166

성서의 여성 차별에 관해서는 창세기의 히브리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본다. 왜 하필 창세기일까. 창세기에서 드러나는 위계 질서와 차별의 상징성 때문이다.
여기에서 모계혈통적인 가족 형태가 부계혈통적인 가족조직으로 변천되는 징후를 사례를 통해서 들여다보고 있다.
기혼 유대 여성은 어머니로서의 의무를 강조한다. 바빌로니아 여성은 재산을 소유하고 계약을 체결하고 남편 유산에 대한 지분을 처분할 권리를 가질 수 있었기에 비교가 된다.
히브리 남성은 자유로운 성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던 반면 여성들은 순결을 강요받았고 모성의 중요성을 세뇌시켰다.

창세기에 있는 가부장들에 관한 이야기는 일부 부족들에서 모처거주적(matrilocal)이고 모계혈통적(matrilineal)인 가족조직이, 부처거주적(patrilocal)이고 부계혈통적(patrilineal)인 가족조직으로 변천되는 몇 가지 징후를 제시해 준다(레아와 라헬의 결혼 참조 한 남자가 그의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그의 아내와 결합하는 것에 대한 창세기 2:24 의 언급도 그렇게 해석될수 있다). - P294

조선시대 양반집 여성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결혼하면 남편의 아내가 되어 본인의 뜻을 펼칠 수도 없고 아들 낳는 것을 강요받았다. 아이를 낳지 못하면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며 냉대를 받고 소박을 맞았다. 첩을 들이는 것이 당연시되던 시절이었다. 이것이 불과 몇 십년전까지 벌어지던 일이니 말 다했다.
과거 아들을 낳기 위해 많은 희생을 했던 한국의 어머니들이 떠오른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플라톤 사상의 비교는 볼수록 섬뜩함이 일었다.
서양 철학의 기원이 여성 불평등과 연관된다는 것을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다.
비단 여성 문제 아니다. 서구 문명의 사상적 실체가 지극히 남성중심적이고 다양성에 대한 고려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뿌리 깊은 가부장제가 이렇게나 오래된 역사인 것이구나 생각하면서 이 틀을 깬다는 것이 왜 이토록 어려운 일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어쩔 수 없다며 여성에게 강요되는 것들을 앞으로도 얼마나 더 견뎌내야 할까 생각하면 갑갑해진다.
그래도 과거의 역사가 결코 멈춰 있는 것은 아니다. 수많은 여성들의 요구와 노력으로 지금까지 왔다. 우리는 가부장적 사고와 관습에서 해방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가야 한다.

페미니스트 세계관은 여성들과 남성들의 정신을 가부장적 사고와 관습에서 해방시킬 수 있을 것이며, 마침내 지배와 위계가 없는 세상, 진정으로 인간적인 세상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 P398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6-20 18:00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 지금 3장 읽는 중인데 너무 책장 안넘어가요. 저는 역사나 신화 모두 관심이 없어서 그런가봐요. 3장 넘어가면 저도 쑥쑥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읽느라 고생하셨고 이렇게 리뷰 쓰시느라 또 고생하셨습니다 거리의화가 님. 그리고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분발할게요. 아자!!

미미 2022-06-20 19:26   좋아요 4 | URL
다락방님 저도 3장까지 재미없었는데^^; 4장부터 흥미진진합니다(4,5,6장 확실히👍)-6장은 매춘

책읽는나무 2022-06-20 22:18   좋아요 4 | URL
저도 화가님이 3장 이후부터 좀 흥미로웠다는 이야기를 듣고, 읽다 보니 저도 똑같이 느꼈어요.
3 장 까지는 확실히 진도가 좀 더디긴 했습니다.

다락방 2022-06-21 07:53   좋아요 4 | URL
저 4장 노예 분노하며 읽는 중입니다.. 이 새끼들!! 이러면서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2-06-21 08:32   좋아요 3 | URL
@다락방님
고대 시기 공부를 하려면 확실히 신화나 전설을 들여다봐야 할 것 같은데 저는 들여다보고 싶다는 생각이 아직 안 들어요. 믿음이 부족한 탓도 있는 것 같고;;;ㅋㅋ 3장까진 좀 난해하고 어려우셨지만 4장 읽자마자 분노 지수 오르신 걸 보니 앞으로는 수월하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좋은 징조입니다ㅋㅋ 화이팅이에요!

@미미님
ㅎㅎ 역시 미미님도 그렇게 느끼셨군요~ 저도 4-6장 특히 재밌게 읽었어요.

@책읽는나무
나무님~도 비슷하게 느끼셨다니 동지애를 느낍니다ㅋㅋ 저만 어려운 게 아니었군요~ㅎㅎ

mini74 2022-06-20 20:45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성서속 아버지들이 불한당들이 요구하는 손님 대신 딸을 강간하도록 내주는 것이 충격이었어요. 조선도 임난때 보여준 실망스런 양반이나 권력층에 대한 이미지개선을 위해 여성의 정절을 더 강조했다는 글 읽은 기억납니다. 화가님 글 👍 넘 잘 읽었어요 ~~

거리의화가 2022-06-21 08:35   좋아요 2 | URL
오~ 저도 그 부분 밑줄긋기한 부분이었어요. 자식 팔아 넘기는 아버지가 동서양을 막론하고 다들 있었나봐요ㅠㅠ 조선 시기 여성의 정절은 말씀하신 대로 유교 사상이 강화되면서 특히 피해가 심해졌죠.

너무 날림 리뷰라 민망합니다. 그냥 소감 정도로 썼어요. 뭐 쥐어짠다고 더 나올 것 같지도 않아서요. 미니님이 워낙 리뷰로 줄거리 요약 잘 정리해주셔서 저는 이걸로 대체~ㅋㅋ 감사합니다.

공쟝쟝 2022-06-20 20:4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일 빨리 끝내고 가부장제 읽겠어요 ㅠㅠㅠㅠㅠ 왜 20일인고얌 ㅠㅠㅠ

얄라알라 2022-06-20 22:11   좋아요 3 | URL
저는 오늘 실수로 살짝 공식적인 자리에서 ˝이제 2022년도 열흘만 남겨두고 있다고.....흑흑....1분기가 열흘 남은 건데

마음만 급한가봐요

6월 20일 흑

거리의화가 2022-06-21 08:36   좋아요 4 | URL
ㅎㅎㅎ 공쟝쟝님 화이팅! 저보다 훨씬 더 잘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얄라알라님ㅋㅋ 시간이 너무 빨리 갑니다. 저도 마음이 급한지~ 날씨도 더워지고 정신이 없네요.ㅎㅎㅎ

공쟝쟝 2022-07-07 12:07   좋아요 2 | URL
저 다 읽었어요! 헤헤헤헤헤헤헤헤!! (6월안에 다 읽었어야지!!!!) 근데 진짜 열심히 읽었거든ㅇ...(평소에 다른 건 열심히 안 읽는 다는 말인가?ㅋㅋㅋㅋ) 아무튼 다 읽었고.. 이거 댓글달려고 들어왔다가 거화님 서재에서 엉덩이 붙이고 한동안 앉아있었네요... ^^
역사에 조예가 깊으신 분 (크... 왤케 멋있는 여성 많은거야 ㅜㅜ) 근데.. 이 페이퍼 양쪽에 둥둥 떠다니는 소주잔들은....? (내적 친밀감) 오.. 거리의 화가님도 애주가...?

거리의화가 2022-07-07 13:07   좋아요 1 | URL
랜덤스킨인데 소주가 픽된 모양인데요~ㅎㅎㅎ
한때 애주가였는데 요즘은 나이도 들고 술도 줄어서 금방 취하니까 적당히 먹고 있습니다ㅋㅋ

암튼 완독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저 댓글달려고 생각했는데 뭔가 정리가 안되서~ㅎㅎ
여기 알라딘 서재에 멋진 여성들 천지인듯요ㅎㅎㅎㅎㅎ

얄라알라 2022-06-20 22: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거리의 화가님, 저는 이번 달 책만 모셔놓고 완전 게으름인데
거리의화가님 리뷰 저 같은 책 안 읽은 사람에게도 쏙 쏙 들어오게 써주셨네요. 화악 들어옵니다 쏘옥 박힙니다.

지금 제가 읽는 파친코도 ‘가부장제‘코드로 읽으면 새롭게 보이던데
신화를 그 관점에서 눈에 불켜고 읽어볼 필요도 있겠네요

거리의화가 2022-06-21 08:39   좋아요 4 | URL
얄라알라님~ 쏙 들어온다니 저 너무 날림 리뷰 쓴 것 같아 창피한 중이었는데요^^;;; 간단한 소감 정도로 쓴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읽었던 책들도 페미니즘 시각으로 읽으면 다르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굳이 넣지 않아도 될 성교 장면이나 이런 것들이 너무 눈에 들어오고 불편해졌어요. 신화 속에 상징이나 은유들이 많이 있어서 여성이 그 세계에서는 어떻게 묘사되는지 눈여겨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06-20 22:2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오오...화가님!!
저도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주말 놀러 갔다 오느라, 그동안 모든 걸 손 놓았더니 순간 깜빡하고 있었던 느낌이네요ㅋㅋ
다시 뒷편 남은 장들 박차를 가해야 겠어요.
완독 축하드려요^^

거리의화가 2022-06-21 08:40   좋아요 4 | URL
인상적인 장면만 몇 개 꼽았습니다^^; 밑줄긋기한 거 다 옮기기도 그렇고 줄거리 요약하기도 자신 없고 그래서요^^;
주말에 어디 놀러오셨을까요? 즐거운 시간이었을 것 같습니다~ㅎㅎ
완독 축하 감사드립니다. 나무님도 남은 분량 힘내세요!

바람돌이 2022-06-21 06:5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검사때문에 다시 병원 입원해서 마지막 남은 장들을 못읽고 있네요. 오늘 퇴원해서 집에 가면 저도 빨리 읽어야지요. 전 앞장 재밌던데 신화도 역사도 역시 사람들의 관심은 참 다양해서 호불호가 이렇게 단락으로도 나뉘는게 재밌네요. ㅎㅎ

거리의화가 2022-06-21 08:43   좋아요 4 | URL
바람돌이님 검사 힘든데~ 저는 어렸을 때도 병원이 무서웠는데 점점 가면 갈수록 더 무서워집니다ㅠㅠ 나이가 들수록 병원을 가까이 해야 한다고 하던데 말이죠. 몸조리 잘하시고요~ㅎㅎ
1장부터 재밌으셨다니 역시!!! 저는 번역투 문장 같은 것도 어색한 게 있었고 해서 앞 부분은 잘 안 들어왔던 것 같아요. 4장 이후부터는 좀 그나마 수월했구요~ 저자 문체에 익숙해진 것도 있지만 내용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ㅋㅋ 남은 분량도 화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