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네 방 - 내가 혼자가 아닌 그 곳
언니네 사람들 지음 / 갤리온 / 2006년 3월
평점 :
품절


지난주 서울 형님댁에 가서 시아버지 제사를 마치고 자정이 다 되어 가는 시각에 전철을 탔다.
형님이 싸준 식혜에 동그랑땡에 깍두기까지 냄새가 폴폴 나는 묵직한 가방을 손에 들고,
잠이 들어 천근만근 무거운 아이는 남편이 안았다.

술냄새를 물씬 풍기는 중년의 여성 둘이 내 바로 옆자리에 앉았다.
얼굴도 불콰했고 목소리도 높았다.
입을 열 때마다 소주 냄새가 진동을 하는데, 내 입에서도 자주 풍기는 냄새지만
맨정신에 맡으려니 좀 괴로웠다.
그들은 다른 승객은 안중에도 없는지 그날 술자리에서의 일을 떠들기 시작했다.
만화책에 코를 박고 있던 나의 뇌리를 스친 생각.

--내 또래 같은데, 저들은 결혼을 안했을까? 그러니 이 시간에 술을 마시고......

나는 좀전 나의 뇌리를 스치고 지나간 생각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아니 중년여성은 이 시간까지 술 마시면 안되는겨? 로드무비, 니가 언제부터?!

참 별꼴이다.
사회적인 통념상 '적령기 혹은 적령기를 놓친 여성'으로 산 세월과 기혼으로 산 세월이 비슷한데
어느새 나는 철저하게 기혼여성 혹은 주부의 포지션에서 그들을 보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이 너무 큰 목소리로 떠들어 내 새끼의 잠과 나의 독서를 방해받는 상황이  
좀  마음에 안 들었다 하더라도......
인간이 이렇게 간사할 수 있을까!

'언니네'라는 사이버 커뮤니티가 있다는 이야기는 얼마 전 어느 님의 페이퍼로 알았다.
'성적性的'으로 무진장 솔직하고 자유로운 이야기들이 오고간다는 것이다.
솔깃하여 한 번 꼭 방문해 봐야지 해놓고는 까맣게  잊어먹고 있다가
어제 오늘, 이렇게 책으로 먼저 접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야기의 수위와 내용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컸던 탓일까,
내게는 대부분 별로 새로울 것 없는 이야기들이었다.
집으로 침입한 강간범과의 사이에 있었던 일을 털어놓는 한 여성의 어조와 그 내용은
이상하게 깊숙이 내 마음속으로 파고들었지만.
그런데 대부분 섹스, 성 정체성, 나쁜 남자들,  이 땅에서 여자로 산다는 것, 성性과 관련하여
언니네가 들려주는 삶의 지혜, 자기만의 방을 가지라는 얘기 등
지난 5년간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글들을 묶은 거라는데 여성잡지 특집기사를 읽는 정도의
감흥밖에 없었으니......

나는  잘난체하는 남자들이 얼마나 엉터리고 가소로운 족속인지 잘 알고 있고,
여성이 비혼으로 사노라면 얼마나 피곤하고 열불 나는 일이 많이 생기는지
주르르 꿰고 있을 뿐 아니라,  딴에는 솔직하겠다고 섹스에 대해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면 면전에서는 칭찬을, 돌아서면 욕을 바가지로 얻어먹는다는 것도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다.

그 모든 걸 짐작하고 있는 여성이든, 세상과 사랑에 대해 아직 환상을 품고 있는 여성이든,
자신의 현재진행형 연애에 대해 끝까지 포기할 수 없는 것.
어쩌면 이 남자는 진짜고 내가 기다려온 일생의 사랑인지 모른다는 미련과 기대.
그래놓곤 그 사랑이 깨어지고 난 후에는 또 이렇게 탄식하는 것이다.

--어째서 저 새끼는 예외라고 생각했던 걸까?(92쪽)

좀 의아했던 건 남자와 잘 때 좋기는커녕 괴로워 죽겠는데도 즐거운 척 연기를 했던 건
상대남성에 대한 배려의 차원도 있겠지만 자신의 미숙함이나 실수도 분명 있는 것일진대
몽땅 상대 남성에게만  죄를 뒤집어 씌운다는 것.

그리고 참다못해 무능하고 불성실한 남편과 이혼을 결심한 어느 여성이
시어머니의 집을 팔아서 반을 위자료로 받아야겠다고 결심하는 부분.
(부모나 시부모는 봉인가?!)

내가 모르는 무슨 사정이 또 있는 건지는 모르겠지만 솔직함과 당당함을 지향하는 여성의
생각과 발언으로는 좀 걸리는 부분이 군데군데 보였다.

전철 속의 여성들이 큰 목소리로 떠든다는 이유로 그들을 잠시 얕잡아봤던 것처럼,
그동안 내가 변한 것일까?  10년도 안 되는 세월을 아줌마로 살면서? 싫은데......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릴케 현상 2006-04-12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컥... 읽지 마라구요...농담=3=3=3

바람돌이 2006-04-12 1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나라에서는 여자로 산다는 것 자체가 피곤하고 늘 무언가와 싸워야 하는 일이지만 그런 자각이 또 나와 내 주변의 삶을 좀더 나아지게 하는 거겠지요. 그런데 그 켭켭이 쌓인 여성으로서의 자각과 피해의식이 가끔이지만 오히려 올바른 사고를 방해하는 내 안의 또하나의 벽이 되는걸 볼때도 있네요. 이래 저래 여자로 사는거 참 힘듭니다.

로드무비 2006-04-12 1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님이 이 책 읽고 리뷰 쓰시면 좋겠어요.
저보다 훨 잘 쓰실 것 같아요.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산책님, 특히 남성들 한 번 꼭 읽어볼 만합니다.
제가 인생을 너무 험난하게 살아서인지(ㅋㅋ) 기대에는 좀
못 미친다는 뜻이었고요.^^

Mephistopheles 2006-04-12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철속의 그 중년 여인네들이 그 시간에 술을 먹는 건 잘못된것이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공공장소에서 남에게 해가 될 정도로 떠들었다면 그건 잘못된 거겠죠..^^
그 사람이 남자건..여자건..애건..어른이건 간에요..
남자가..한번 꼭 읽어볼 만하다고 하시니 또다시 보관함으로 골인 하는군요..
로드무비님은 삐끼삼총사의 두목인 찰리삐끼랍니다.=3=3=3

부리 2006-04-12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비님이 변한 게 아니라, 책 내용이 설득력이 떨어진 게 아닌가 싶네요. 저는 한번 읽어볼 필요가 있겠지만요^^

로드무비 2006-04-12 1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리님, 그런 면도 조금 있겠죠?^^

메피스토님, 그러니까요. 저도 예전에 술퍼느라 날밤을 새고 다녔으면서.....
제가 평소 저를 욕하는 게 그런 점 때문입니다.
그리고, 삐끼든 뭐든 두목이라니 좋기만 하네요. 호호~

플레져 2006-04-12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싫은데! 로드무비님, 저두요, 저두요!

로드무비 2006-04-12 15: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레져님, 님은 절대 그럴 리가 없을 듯한데!
아무튼, 우리 함께 노력하자고요. 내가 싫은 사람이 되지 않도록.^^

nada 2006-04-12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예전에 제가 들었던 말이 생각나네요. "넌 정말 이게 모두 나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니?" 지금은 정말 그렇게 생각 안하는데.. 말해주고 싶어도 말해줄 수가 없네요.

로드무비 2006-04-13 0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cauliflower님, 지나간 건 지나간 거죠.
저도 그런 말이 있어요. 전해 줄 수 없는......
그러려니 합니다.

왓 감사님, 원하시면 이 책 보내드릴 수도 있는데.....

치니 2006-04-13 1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 읽어봐서 모르겠지만,
마지막 부분에 성감 연기랑 시부모 위자료 부분에 대한 로드무비님 의견에 공감입니다.
내가 하는 것은 당당하게 주장가능한 것이고, 상대가 하는 것은 권력에 의지한 주장이라고 밀어부치는 경우도 왕왕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로드무비님이 변해서 그런건 아닌거 같아요. ^-^

2006-04-13 18: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6-04-14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좋은 책님, 저도 그분이 참 인상적이었는데.
동상제막식날의 연설은 정말 찌르르했어요.
그리고 며칠 후 돌아가셨잖아요.
덕분에 정말 좋은 분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말씀해 주신 책들을 그러면 이 기회에 장만해 볼까요?
고맙습니다.
줄지어 기다리는 일 하나하나 지혜롭게 잘 해결하실 거예요.^^*


치니님, 그렇죠. 이상한 건 이상한 거예요.
제가 늙어서 변한 게 아니라.ㅎㅎ
곰곰 생각해 보면 우리가 어리광이나 또다른 종류의 횡포를
부리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왓, 또 감사!님
얼굴도 마음도 그리 어여쁘셔서.^^


2006-04-17 15: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6-04-17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페라님, 두통은 좀 나으셨는지요?
가끔은 좀 불성실해지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공부에도요.
ㅎㅎ 건강 해치실까봐 걱정이 되어서 하는 말이죠.
그리고 기뻐하시는 기색에 덩달아 마음이 즐겁습니다.^^

icaru 2006-05-17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로드무비 님 서재에서 언니네와~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리뷰 보고, 책까지 꼴인 해서 읽었거든요. 음, 로드무비 님처럼 저도, 집으로 침입한 강간범과의 사이에 있었던 일을 털어놓는 한 여성의 이야기가 젤 인상 깊었거든요.. 영화 오아시스를 보면서, 감동적이긴 한데... 이상하게 불편한 부분이 있었거든요.. 근데... 이 여성분 이야기를 통해서 실마리를 얻은 기분이었달까. 정말 글을 잘 썼더라고요, 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