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슬픔의 원더랜드
정미경 지음 / 현대문학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오늘 아침, 정미경의 신작 장편소설 <이상한 슬픔의 원더랜드> 리뷰를 한 시간 넘게 공들여 썼다가
갑자기 컴퓨터가 다운되는 바람에 몽땅 날려먹었다.
올스톱된 컴퓨터 화면에는 몇 줄의 문장이 턱걸이하듯 아슬아슬하게 걸려 있었다.

---주인공들의 알 수 없는 매력에 대해 제발 설명 좀 해달란 말이오! 작가들이여!

그리고 그 밑의 몇 줄을 읽어보니 컴퓨터 다운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무모한 일이지만 나는 달랑 이 한 줄을 가지고 리뷰를 새로 써보기로 한다.

<이상한 슬픔의 원더랜드>는 1987년 6월항쟁 당시 명문대생이고 야학교사였던 최한석, 김동주,
유지원과 당시 공장 근로자로 야학에  다녔던 오윤자(나중에 여배우가 되면서 오윤희로 이름을 바꿈)가
주인공이다. 
이야기가 시작되는 시점은 그로부터 15년이 지난, 월드컵의 함성과 열기가 뜨거운  2002년 6월!
이 두 유월을 가지고 작가는 무슨 이야기가 하고 싶었던 것일까!

그들 외 또 한 명의 주인공 이중호는 정치가로 변모한 최한석의 비밀금고 역할을 맡으며,
최한석이 그렇게도 여자들을 갈아치우면서도 이 세상에서 유일하게 사랑하는 여성이라고 믿고 있는
유지원을 어느 화랑에서 우연히 만난 후  알 수 없는 그녀의 매력에 빠져 허우적댄다.
돈밖에 모르던 냉혈한 인간인데......

자본주의 사회의 폐해, 혹은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려고 장치된 것처럼 보이는 이중호의 직업과
관련하여  작가가 끌어온 낯선 경제용어와 상황 설명들도 드라마 속에 충분히 녹아들지 못해
지루하고 어색하기는 마찬가지.

또 한 명의 주인공, 대학 다닐 때부터 같은 미술학도였던 유지원을 사랑하지만 내색하지 않고
언제까지나  그녀의 좋은 친구로 남는 선량하고 쓸쓸한 사내 김동주도 소설이나 드라마에서 너무 많이
본  진부한 캐릭터가 아닐 수 없다.
친한 친구 동주의 권유로 마지못해 야학에 한 발을 걸치고, 그곳에서 만난 최한석에게
매료되어  6월항쟁 당시 시위현장 곳곳에 내걸렸던 대형 걸개그림 그리는 일에 뛰어들고,
15년 후 화가가 되어서도 그림 구입을 미끼로 접근하는 수상한 남자 이중호를 거부하지도, 
그렇다고 적극적으로 잡아끌지도 않으면서 자기 집에 드나들도록 허용하는,  한마디로 자기의
의견이라곤 하나도 없는 것 같은  무색무취한 지원에게  세 남자가 그토록 목을 매는 이유는 뭘까?

사정없이 내뿜는 최한석의 카리스마에  보는 족족  넘어가는 여성들, 그리고 그 잘난 세 남자를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 간단하게 장악하는 유지원,  두 주인공의 그 알 수 없는 카리스마와  매력을
작가가 좀 자세히,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으면 얼마나 좋을까!

이 세상 어느 구석엔가 시퍼렇게 살아 있을 듯싶던, 이 작가의 전작 <나의 피투성이 연인>의 미옥이나
비소 여인 같은 생생한 캐릭터의 등장인물을  <이상한 슬픔의 원더랜드>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다.
아이들을 잠재워놓고 술을 마시는 게 유일한 낙인 양평 보육원 원장 신부님 한 분이 인상적이었을 뿐.

여공이며 야학 학생에서 나중에 여배우로 화려하게 변신하는 윤희의 이야기도 양념이 잘 배어들지
않은 겉절이처럼  짜고 맵기만 하고 서걱서걱  겉돌기는 마찬가지.
적어도 막 무친 겉절이라면 싱싱하여 아삭아삭 씹는 맛이라도 있어야 할 텐데 내 입맛에 이도저도 아닌
맛이었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udan 2005-07-30 15: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의 피투성이 연인]의 단편 하나가 인상적이어서, 정미경이라는 작가를 기억해두고 있었어요. 리뷰로 보아 어떤 소설일지 대강 감이 잡히는군요.
그나저나, 리뷰 중간 중간의 문장이 아주 마음에 들어요.

로드무비 2005-07-30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UDAN님, 구체적으로 어떤 문장이 마음에 드세요오?
다음에도 비슷하게 써먹으려고. ㅎㅎㅎ
(전 마음에 드는 책만 리뷰 쓰는데 이 책은 재미없게 읽었음에도
써보고 싶어서요. 그래서 좀 낑낑대었음!^^;;)

Phantomlady 2005-07-30 15: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드무비님, 저도 위의 그 마음 알 거 같아요. 왠지 손을 대서 좀 고쳐주고 싶은 그런 근질근질한 느낌. 좋아하지만 사랑할 수 없는 그 마음.

로드무비 2005-07-30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노드롭님, 저는 싫은 건 아예 입에 올리지도 말자 주의인데
너무 잘 읽은 <나의 피투성이 연인> 때문에 이 작가에게 미련이 있나봐요.^^;;;
한 번 날리면 그만이지 낑낑거리며 다시 쓴 걸 보면...
(그거 말씀하시는 거죠?^^)

icaru 2005-07-30 16: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을 잘 뽑으셨어요...
진짜 겉절인 줄 알았죠,, 전,
발간 날짜를 보니, 띠근따근한 신작이네요... 내용은 후일담 문학 같은데... ^^*

로드무비 2005-07-30 1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카루님!
전 제목에 원더랜드니 메리고라운드니 이런 외래어 쓰면
짜증부터 나요.
저의 리뷰 제목들은 그건 것에 대한 반발? 히히~

인터라겐 2005-07-30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전 리뷰인지 모르고 제목보고 허름한 밥상인줄 알았지 뭐예요.. ㅎㅎ

깍두기 2005-07-30 2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흠~ 읽지 말아야지~^^
나도 멋진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이 나와서 주변인물 모두가 그들을 사랑하는데, 도대체 나는 그들이 왜 멋있는지 알 수 없는 소설 진짜 짜증나드라^^

히피드림~ 2005-07-30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어보려고 보관함에 넣어놨었는데...
도움이 많이 됐어요.^^
<나의 피투성이 연인> 읽어봐야겠네요.

싸이런스 2005-07-31 1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보고 로즈무비님 겉절이 담았다는 얘긴가 싶었는데..하하 아니네요. 충분히 걸러 엑기스를 추출하는데 실패한 책인거 같아요. 흐느적거리고 허우적대는 작가는 책을 좀 있다가 썼으면 좋겠어요. 정리되고...한 발자국이라도 앞으로 내 딛을 힘이 생겼을 때 말이여요. 히히

플레져 2005-07-31 1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아... 그렇군요, 그래. 저두 이 책을 앞부분만 읽고 다른 책들 때문에 잠시 미뤄놓고 있는데... 겉절이는 입에 착! 붙어야되는데 말이지요 ^^
작가의 말이 유독 맘에 들더라니...ㅎ

로드무비 2005-08-01 0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플레져님, 이 책은 제 취향에는 아니었나 봐요.
님은 어떻게 읽으실지.....^^
싸이런스님, 그렇게 말할 건 아니고 단지 제 입에는 안 맞았던 것 같아요.
이 작가의 전작을 너무 재밌게 읽어 기대를 너무 많이 한 거였는지......
싸이런스님 댓글 보니 반갑네요.^^
펑크님, <나의 피투성이 연인> 먼저 읽어보고 땡기면 이 책도
읽어보세요.ㅎㅎㅎ
깍두기님, 우리가 혹 인기 많은 주인공들을 질투하는 건 아닐까요오?ㅎㅎ
인터라겐님, 겉절이는 허름한 밥상에 잘 어울리는 메뉴죠?^^

비로그인 2005-08-01 2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알겠어요. 책을 읽지 않아도 대충 느낌이 와요. 근데 아, 그 유지원이란 뇨자는 도화살이라도 끼었나봅니다. 그닥 매력적이지도 않은데 왜 글케 남정네들이 달라든댜..고저고저 부럽기만 함네다..에휴휴휴휴~

로드무비 2005-08-02 0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화살, 정말 부럽죠?
남정네들이 그렇게 달려든다니!^^
(부족한 리뷰에 추천 고맙습니다. 겸손 모드(_ _))

내가없는 이 안 2005-08-06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미경의 소설은 몽고반점에 수록된 것밖에 못 읽었어요. 그 단편도 무척 인상적이라서 피투성이 연인이 계속 부담을 주고 있는데 그래도 내내 생각만 하고 있네요. 이 소설은 서점에서 작가이야기만 읽었는데 무척 힘들게 쓴 모양이더군요. 그런데도 왠지 손에 안 잡혀서... 제대로 배지 않은 양념으로 서걱서걱 겉도는 겉절이라니, 참 입에 착 달라붙는 표현인데요. ^^ 휴가 중이세요?

로드무비 2005-08-06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안님, 어젯밤에 돌아왔어요.
다시 쓰기 무지 귀찮았는데 끙끙대며 쓴 보람이 있네요.
님이 이렇게 아는 척해주시니!
경제 부분 이야기가 너무 많이 들어간 것이 내게는 너무 어색하게 느껴졌답니다.
(작가가 힘들었다는 곳이 아무래도 그 부분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