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동네 앞동산에 데려가면 아이들이 엄청 좋아한다. 낮지만 아이들에게는 숲속을 제대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아파트, 자동차 이런 것들만 보던 아이들을 데리고 앞동산을 올라가며 나무도 보고 풀들도 보고 꽃들도 본다. 숲길을 따라 올라가면 체력 단련장이 있고 우리는 그곳에서 잠깐 쉬었다가 집으로 돌아간다.  

토요일에는 운이 좋게 청솔모 한마리가 나무에 걸어둔 물을 먹으러 오는 것을 목격했다. 아이들도 신이 나서 재잘대고 청솔모는 나무를 타 넘고 열심히 오르락 내리락하며 분주했다. 역시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현수는 다람쥐도 보고 싶다고 졸라댔다. 다람쥐는 사람들이 무서워 나무 속에 숨어 있다고하니 겁내지 말고 한번 나와 보란다. 

오늘은 남편과 함께 천마산을 다녀왔다. 마석에 3년을 살면서 처음 가봤다. 이곳에 왔을때 현수가 막 100일을 넘겼으니 산에 다녀올 여력이 없었다. 아이들이 산에 가고 싶다고 재잘대어 동네 언니의 얘기를 듣고 약수터까지만 다녀오기로 하고 간단한 먹을거리를 챙겨 천마산을 올랐다. 앞동산에 오를때와는 사뭇 다른 느낌, 역시 산은 산이었다. 가파른 길을 잘 오르던 현수 꾀를 부렸지만 약수터까지 잘 올라갔다. 그곳에 도착해서 사발면에 물을 부어 주었더니 후루룩 잘도 먹는다. 바나나, 포도, 과자, 오징어 구이를 쉬지 않고 먹는다. 열심히 먹는 모습을 보면서 남편과 얼마나 흐뭇하게 웃었는지 모르겠다. 아이들은 근처에서 놀이를 했고 남편과 나는 돗자리에서 아이들의 노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가져갔던 물병 하나에는 약수 물도 받아 오고, 산에서 물을 받는 재미도 좋았던가보다. 

가을 산 향기가 너무 좋았다. 소나무 향기라 폐속까지 전해지면서 몸도 마음도 모두 맑아지는 느낌이었다.  

산 속에 앉아 이 책을 펼쳐 들었다. 스텔라님이 쓰신 부분부터 읽기 시작했다. 아무 쪽이나 마음에 드는 곳부터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일기와 편지 쓰기에 대한 스텔라님의 생각을 읽으면서 오랫동안 잊고 있던 친구를 떠올렸다. 고등학교 3년내내 편지를 주고 받았던 친구가 몇명 있었다. 그중 졸업후에도 편지를 주고 받던 친구가 있었는데 어떤 일이 계기가 되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지만 편지가 끊겼고 더 이상 연락이 되질 않는다. 잘려진 기억들 속에는 분명 나의 잘못이 떠오르고 산 속에서 그 친구를 생각하니 조금은 쓸쓸해지기도 했다. 그 당시 나를 살찌우던 친구였는데 말이다. 간호사가 되고 싶어 했던 친구, 간호대학을 다녔으니 어느 병원에서 아픈 환자들을 돌보는 간호사가 되었을 것 같다.  

집으로 돌아와 어릴때 주고 받았던 편지함을 꺼내어 그 친구의 편지들을 읽어 보았다. 그 당시 우리를 울렸던 이승환의 노래에 대한 이야기도 있고, 감동 깊게 읽은 책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매일 새벽 6시 듣던 라디오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 하고 싶은 일, 되고 싶은 것들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우리가 어느 시점에서 연락이 끊어졌던 것일까를 생각해보니 다시 떠오른다. 사람들에 대한 나의 무책임함. 소홀함. 아, 이런 것들 때문이었겠구나 생각하니 미안해진다. 

대인관계에 늘 서툰 나는 사람들을 잘 챙기지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는 참 잘하는데, 어느 순간 그 소중함을 잊게 된다. 나는 나에게 너무 몰두하는 사람인 것 같다.  

예전에 1년을 넘게 봉산탈춤을 배운 적이 있었다. 그때는 그 사람들이 전부였는데, 지금은 그 누구와도 연락을 하지 않는다. 나란 사람은 그런 무심한 사람인 것 같다. 그들과 함께했던 소중한 시간들을 추억조차하지 않으니 말이다. 

기억이란 참 이상하다. 서로 연관도 없는 것들이 불쑥 서로 연관을 맺은 듯 튀어나오니 말이다. <100인의 책마을>을 읽으며 오래된 일기장과 편지들을 찾아보고 친구를 떠올리고 그 친구와의 소원함을 생각하다보니 봉산탈춤 배우던 그때가 생각나다니 말이다. 

감은빛님의 글도 읽어 보았다. 환경운동가였다는 감은빛님의 글을 읽으며 우리 동네 앞동산이 없어질 거란 생각을 하며 조금 씁쓸했다. 그 동산을 허물어 그곳에 체육시설을 들여 놓는단다. 이 동네는 값싸고 질 좋은 체육시설이 없다. 심지어 비싸지만 이용할 수 있던 곳은 몇달전에 문을 닫았다. 그러니 체육시설이 들어오면 좋긴 하지만 아이들과 잠깐 휴식하며 찾을 수 있던 공간이 사라진다니 너무 안타깝다. 나무를 타고 날아와 물을 마시고 가는 청솔모의 모습에 열광하던 아이들의 모습이 눈에 선한데 말이다. 이제는 그런 곳을 일부러 찾아 다녀야만 하는 시대가 되어 버린 것이다. 나는 어느 쪽일까? 체육시설이 들어오면 분명 유용하게 이용할 것인데, 그곳에 체육시설이 들어오는 걸 반대해야하는걸까? 왜 하필, 그곳이냐고 말하지만 이 곳에 그럴 장소가 그곳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란 생각을 하면 안타깝기만 하다. 편의시설을 환영하지만 조금이라도 남은 자연이 사라진다고 생각하니 안타깝기만 하다. 

다른 사람들의 책 읽기를 엿보는 재미가 있는 책이다. 우선 두분의 글을 읽고 책 소개를 받았다. 앞으로 어떤 책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기대된다. 

아이들 데리고 종종 산을 찾아와야겠단 생각을 했다. 자연 속에 있어야 자연의 소중함을 더 많이 느낄테니까 말이다. 우리가 가져갔던 쓰레기는 모두 집으로 가져와 분리수거를 했다. 아이들에게 자연을 맘껏 느낄 수 있게 해주고 싶다. 그래야 더 소중한 것을 알게 될테니 말이다. 산에 오르는 걸 좋아하는 아들이 있어서 참 좋은 하루를 보냈다. 아이들이 크면 우리도 언젠가는 정상까지 다녀오게 되겠구나 싶었다. 집으로 돌아와서는 남편과 아이들 자라면 지리산 가자고 했더니 열심히 걸어다니며 체력을 비축해두란다. 언젠가 아이들과 지리산 산행을 꿈꿔본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10-18 00:4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0-18 0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을사랑하는현맘 2010-10-18 0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산을 무척 좋아하긴 하는데 움직이는걸 안 좋아하다보니
(아이러니한 이 현실..)
산속의 그 정취를 맡을 기회가 별로 없답니다ㅠ.ㅠ
아이들을 데리고 종종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저 역시 평소때 열심히 걸으며 체력을 먼저 만들어야겠어요.
산 입구에서부터 헥헥거리는 엄마가 되지 않으려면요!!

꿈꾸는섬 2010-10-18 00:51   좋아요 0 | URL
저희도 참 오랜만에 산을 갔어요. 아이들 어리다는 핑계로 참 멀리했었는데 막상 다녀오니 정말 좋더라구요. 혼자 오신분도 많고 가족과 온 분도 많고 산악회에서 오신분들도 많구요.
오랜만에 산의 정취를 느낄 수 있어 참 좋았답니다. 이 가을 가기 전에 산행 한번 계획해보심 좋을 것 같아요.^^

양철나무꾼 2010-10-18 0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집 바로 뒤가 작은 동산인데...저얼때 안 올라갑니다.
나중에 어떻게 얼마나 고생할려고 이러는지 원~
제가 현준이,현수보다 등산을 못할 것 같습니다~ㅠ.ㅠ

꿈꾸는섬 2010-10-18 01:16   좋아요 0 | URL
제가 사는 곳은 원래 산이었을거에요. 산을 깍아 아파트 단지가 들어왔지요. 그중 일부가 동산으로 남은거죠. 여기 사는 사람들의 일부는 그곳을 즐겨 다녀요. 운동삼아, 아이들과 놀이 삼아 말이죠. 근데 그곳이 없어진다니 좀 안타까워요. 집 바로 뒤에 좋은 곳이 있는데 왜 멀리하세요. 책만 읽지 마시고 아들이랑 가끔 데이트 삼아 올라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후애(厚愛) 2010-10-18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에 산에 가면 참 좋을텐데...
역시 가을은 아름다운 계절인 것 같아요.^^
전 가을을 제일 좋아한답니다.

꿈꾸는섬 2010-10-18 17:16   좋아요 0 | URL
가을 산 정말 좋아요.^^
후애님도 옆지기님이랑 산책 많이 하시잖아요. 두분이 오붓하게 다니시는 것도 좋아보이더라구요.^^

마녀고양이 2010-10-18 11: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 향기라는 단어가 제게 훅 들어오네요.
꿈섬님 페이퍼로 다시 한번 가을을 느낍니다.

즐거운 산행이었네요. 그리고 탈춤도 배우셨어요? 우아, 저는 사물놀이 꼭 배우고 싶어요. 그 신명나는 꽹과리와 북소리가 제 심장 소리와 같이 뛰놀거 같아서요.
가슴이 펄럭 뛰는 페이페예여~

꿈꾸는섬 2010-10-18 17:17   좋아요 0 | URL
가을 산 너무 좋아요.^^
탈춤을 배웠더랬죠. 지금은 뭐 기억도 가물가물...
사물놀이는 정말 신명나죠.^^

마노아 2010-10-18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최고로 소중한 사람이 앞으로도 계속 소중한 사람일 것 같은데, 막상 그 적을 떠나고 나면 연이 잘 이어지지 않을 때가 많아요. 그래서 더 아쉬움이 남지 않게 지금의 인연에게 최선을 다해야 하나봐요. 그 인연들이 나중에라도 어떻게든 영향을 또 주면서 이어지지 않을까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꿈꾸는섬 2010-10-18 17:18   좋아요 0 | URL
소중한 사람들과의 인연에 최선을 다해야한다는 마노아님 말씀 맞아요.^^
나중에 또 어떻게 만나게 될지 인생은 알 수가 없어요.^^

전호인 2010-10-18 1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의 향기.
글이 참 예뻐요.
가을산과 어울리는 풍경도 새롭고요.
인연이라는 것이 참~~~, 모두가 소중함으로 남았으면 좋겠어요.^^

꿈꾸는섬 2010-10-21 00:45   좋아요 0 | URL
산을 다녀오니 산의 향기를 알겠더라구요.^^

소중한 인연을 귀히 여겨야하는데 그러질 못하고 살았네요. 후회돼요. 그래서 지금부터 만드는 인연들은 좀 더 소중하게 최선을 다해야겠단 생각을 해요.^^

blanca 2010-10-19 17: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봉산탈춤을 배우셨군요. 우아...저는 그 감은빛님이 여기의 감은빛님인 것도 제대로 매치 못시켰더랬어요. 저도 떠올려 보니 참 그 때는 절절했는데 연락이 끊긴 사람이 너무 많네요....사람을 챙긴다는 것도 참 큰 일인 것 같아요.

꿈꾸는섬 2010-10-21 00:46   좋아요 0 | URL
감은빛님이 환경운동을 하셨더라구요.^^ 멋지세요.^^
결혼 이후 사람 챙기는게 더 힘들어진 것 같아요.

순오기 2010-10-20 0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을산... 나도 어제 무등산 증심사에 가봤어요.
광주에 둥지를 틀고 22년만에 가봤는데 다람쥐가 여기저기 쪼르르 달려다녀서 귀여웠어요. 현준이 현수도 좋았겠네요.^^

꿈꾸는섬 2010-10-21 00:47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가을산 정말 좋죠?
저희도 천마산에서 다람쥐 보았어요.^^
아이들 너무 좋아했어요.ㅎㅎ
매주는 힘들더라도 분기별로 한번씩 다녀오면 좋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