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 문화혁명 전후의 서민층의 이야기 이다. 주인공 허삼관을 중심에 두고, 부부간, 가족간, 이웃간, 동네간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넓은 곳은 나가 보지 못해 사정은 어둡지만, 가족간에 이웃간에 싸우고 화해하고 울고 웃는 인간미가 풀풀 나는 이야기 이다.

 

주인공 허삼관은 평범한 남자이다. 허삼관은 피를 팔아 번 돈으로 패기 있게 미인인 아내 허옥란(꽈배기 서시)을 얻고, 일락, 이락, 삼락 이렇게 세 아들의 아빠가 된다. 첫째 일락은 허옥란이 결혼 전 연애할 때 생긴 하소용의 아들로 밝혀지고, 진짜 아버지를 찾기 위한 과정, 양가 아버지의 가정, 소동으로 이어지며, 허삼관은 임분방의 일탈로 이어진다. 일락이는 대장장이 허씨의 아들을 돌로 쳐서 생긴 많은 병원비로 인해 또다른 소동을 겪게 되고, 가뭄으로 인한 기근, 크고 작은 다툼, 그 안에서 작은 확인하는 서로의 정, 이런 과정으로 허삼락과 일락 부자의 정은 더욱 깊어진다. 문화혁명으로 인해 두 아들은 나가게 되고, 일락이 병을 얻으면서 급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허삼관은 연달아 피를 파는데... (비디오 영화 선전을 보면 항상 이렇게 끝난다)

 

물자가 풍족하지 않은 시기에, 작은 도시의 투박하지만 정이 묻어나는 주인공인 한 남자를 만나게 된다. 말과 행동은 거칠지만 착하게 살려고 하는 소시민 아비의 책임감을 만날 수 있었다. 그리고 그의 가족과 가족애를 만나 볼 수 있었다. 중간중간 작가 특유의 유머가 묻어 나와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었다. 처음 책을 잡고 앉은 자리에서 100여 페이지를 읽어 버렸다. 이후에도 마찬가지였다. 아주 재미있었다.

 

영화 <허삼관>이 개봉되었다. 영화는 이 책을 원작으로 한다고 한다. 책은 주인공 허삼관이 가족을 위해 매혈(賣血)하는 이야기가 소재의 주류라면 영화는 주인공 허삼관에 둔다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영화는 안 봤음) 이 소설을 잡은 것은 우연의 일치일 뿐 이다. 책이 책장에 꼽혀 있다는 것은 몇년전 알았고, 그동안 미뤄 두었는데, 머리 아픈 책들을 연달아 읽다가 가볍게 읽고자 잡은 소설이었다.

"여기 돼지간볶음 한 접시하고 황주 두 냥 가져오라구. 황주는 따뜻하게 데워서 말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