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각류 크리스천 : 레드 편 - 딱딱한 형식의 껍질 속에 불안한 속살을 감춘 갑각류 크리스천
옥성호 지음 / 테리토스(Teritos)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의 직설적인 문구가 처음엔 헛웃음 치게 만들고, 웃음 후엔 씁쓸하게 만든다.

- 성경 책을 손에 들고 다니지만, 중요한 건 말씀의 '의미'가 아니라 말씀의 '효과'다.

- 황당무계한 영적 무협지와 같은 간증집

- 목사가 교황이 되어 버린 일부 대형교회

 

이 책은 겉으론 단단해 보이지만 속은 말랑말랑한,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독교인과 목사님들을 갑각류 크리스천이라 정의한다. 그 근본직 원인으로 교회 중심에 신학이 없기 때문이라 진단한다. 역사나 문화적으로 그다지 깊이가 깊지 않은 우리네 기독교 문화에서 성장을 지향점으로 삼는, 그래서 겉모습과 양적 성장에만 치우친 교회를 경계한다. 그 원인으로 신학보다 목회학 학위로 배출되는 목회자들, 그 뒤엔 오직 축복만을 바라는 신자들이 있다. 

 

갑각류 크리스천은 믿음도 진실해 보이고, 신앙심도 깊어 보이지만, 실상 아무것도 모르는 신자들을 말한다. 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너무도 쉽게 사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피부에 와 닿는다.

- 좋은 건 모두 갖다 껴다 맞추기 - 유명한 사람이 잘 된 것은 교회를 다녔기 때문이다. 링컨이 신자이다. 출세한 사람, 유명한 사람은 하나님의 복을 받았기 때문이고, 교회를 열심히 다녔기 때문이다.

- 나쁜 건 이단으로 몰기

- 불리한 건 덮기 - 무조건 아멘으로 넘어가기, 교회의 잘못한 것을 파고 드는 것은 불경스러운 행위. 삼일교회 전병욱 목사님. 혹은 언급하지 않고 넘어가기.

 

특히 페이지 196~200에 나온 소설의 일부분으로 설교의 내용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예화는 씁쓸하다. 실제로 그런 설교를 들어 보았기 때문이다. 심지어 어떤 목사님들의 극우/보수 논리를 가진 말씀도 들어 본 적이 있었는데, 정말 설교 도중에 소리지르면서 뛰어 나가고 싶었다. 정말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인지, 목사님의 스스로 생각인지 의심이 간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건 일개 신자로서 그 내용에 대해 물어 볼 수도 없고. 이 책에선 언급이 안되었지만, 록펠러가 십일조를 열심히 해서 거부가 되었다는, 교회가 돈 좋아한다는 충분한 오해의 소지가 있을 뿐만 아니라, 헌금 이외에 가려진 록펠러의 어두운 부분에 대해선 설교 말씀은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

 

특히 내 개인적으로 갑각류 알러지가 있어 더욱 조심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