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교회 잔혹사
옥성호 지음 / 박하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부에서는 잘 모르는 교회 내부의 이야기를 소설로 꾸민 책이다. 학교에서 배운 데로 소설의 개념은 가능성 있는 이야기를 꾸며낸 허구이다. 그러니 이 책은 말죽거리’잔혹사’의 고등학교는 상문고, 서초교회는 사랑의교회, 김건축 목사는 오정현 목사님, 네버컷 뉴스는 노컷뉴스 등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겠으나 소설이기 때문에 거짓임을 바탕으로 이해하고 읽었다. 유사점과 상징성으로 내용에 대해 심증은 있으나 내부에 직접 들어가본 당사자가 아닌 이상 어떻게 알겠는가, 그리고 소설인데. 아 이럴 수도 있겠구나 하고 이해하면서 봤다.

 

더욱 실감나는 것은, 사랑의교회가 최근 서초동에 건축한 큰 교회이고, 여러 차례 부정적인 내용을 포함한 사실관계에 관한 신문기사가 지속적으로 그리고 진행되는 이야기를 지인을 통해 알게 되었기 때문에 관심이 가는 것도 사실이다. 새로운 담임 목사님의 학위논문 표절, 교회 건축과 비용 유용, 교인들과 갈등, 절차상에 들어난 의문점이 많은 부분 사실로 확인된 것도 아쉬움이 교차한다. 내가 다닌 교회는 아니지만 좋은 교회의 후계 목사님을 개인적으로도 기대를 걸었기에 더욱 실망감이 더해진다. 3자의 입장에서 양쪽의 의견을 들어보면 목사님의 반대편 이야기에 설득력이 있다고 본다. 그러기에 소설의 내용에 믿음이 간다. 거래처가 있는 관계로 가끔 그 교회 근처를 지나가는데 큰 예배당 건물이 솔직히 창피하다.

 

청년부 담당 장세기 목사는 이러해서 저러해서 이렇게 했는데 어떻게 진행되서 결론적으로 저떻게 된다는 한다는 이야기다.(스포일러는 되기 싫어) 누구든지 처음에는 순수한 마음으로 시작 할 수 있으나, 분위기나 압도 당하고, 누군가 정확하게 가는 길을 알려 주지 못한다면, 장세기 목사처럼 될 수 있겠다.

 

소설은 재미있다. 스토리 전개가 자연스럽고, 사건의 연결이 부드럽게 이어진다. 긴장도 있고, 반전도 있고, 웃음도 있다. 책을 잡은지 3일 만에 읽어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