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 옥성호의 부족한 기독교 3부작 시리즈 2
옥성호 지음 / 부흥과개혁사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인가 교회는 하나님과 하나님의 영광 말고 다른 곳에 신경 쓰기 시작했다. 물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다는 명목을 걸었다. 이 책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은 '부족한 기독교 시리즈 3부작'의 두번째 책이다. '사랑의교회' 옥한음 목사님의 아들이 쓴 책이다. 개인적으로 나의 형의 고등학교 반 친구였다고 해서 더 친근감이 간다. 거짓말도 많이 안 할 것 같고 해서. 책의 저자 옥성호 집사님은 당시 아주 얌전한 학생이었다고 형은 전했다.

 

과거 몇 년 동안 초대형 교회를 다니면서 기업에서 하던 관리 체계가 교회 내부에서도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눈치 챘다. 과연 교회 내부에서 있었던 방식이 교회 밖 경영학에 접목이 된 것인가, 아니면 경영학 관리 논리가 교회 내부에 파고 들어온 것인가. 이 책 <마케팅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는 후자라고 꼭 집어 말한다. 마케팅 교회는 하나님의 영광이 중심에 있지 않다. 당연히 이 같은 논리 <마케팅 기법>은 성경에도 나와 있지 않다. 성경과 하나님의 영광은 시대가 달라졌다 해서 시대에 따르거나, 시대에 맞춰 발전해야 하는 논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마케팅 교회에선 교회의 중심이자 목적은 하나님이 아닌 사람이다. 그래서 사람의 필요에 맞게, 혹은 스스로 눈을 낮추어 교감하려 애쓴다. 이런 시도 자체가 하나님에서 떠났기에 마케팅 교회는 인본주의 교회의 확장판이다.

 

이 책에선 미국 마케팅 교회의 역사와 중심에 서 있는 인물들이 언급된다. 찰스 피니, 조니 바나, 로버트 슐러, 빌 하이벨스 목사와 Willow Creek Community Church, 릭 워렉 목사와 새들백 교회, (조엘 오스틴 목사와 Lakewood Church는 전편 <심리학에 물든 부족한 기독교>에서 언급되어 뺐다고 한다), 예상외로 피터 드러커가 등장한다.

 

2,3장에서 현대 기독교 역사에 대해 이야기 한다. 물론 다른 복음이므로 복음은 아니다. 진리는 없는 포스트모던니즘, 노력에 의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프레그머티즘, 필립 얀시의 뉴에이지 운동, 사람의 노력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 그래서 부흥이 최선이다 라는 찰스 피니, 하나님을 믿지 않더라도 자신의 성실한 삶으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슬라이어마허의 자유주의 신학.

 

이런 해외 기독교 경향에 대한 맥락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지 외형의 성장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미국의 영향력 안에 있고, 겉모습만 따온 한국의 기독교는 쉽게 마케팅교회화 되는 것이라 진단한다. 실제로 많은 한국의 교역자 분들이 미국의 이런 마케팅 교회들을 교회 성장의 모습을 둘러 보는 것으로 알고 있다. 무엇을 보고 배울 것인지, 그래서 교역자 분들이 섬기는 교회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할 것인지 짐작이 간다. 마케팅 기법으로 외형적으로 성장은 하지만, 실제로 죄악을 깨닫고 성심으로 예배를 드리는 신자는 줄어 들고, 방청객 신자들은 늘어 가는 걸로 보인다. 당연히 천국/지옥의 갈림길에서 선택받는 자가 줄어 들것이란 생각이 드는 건 나만의 생각일 뿐일까. 성경에서 천국으로 들어가는 길은 좁은 길로 들어 가라 했지, 지금처럼 쉽고 편한 설교 말씀을 들으며 힐링을 받으며 안락함을 느끼며 들어 갈 수 있는 쉬운 길이 아니라고 했다.

 

책의 중후반부로 가면서 두 교회에 할해를 하고 있는데, 하나는 마케팅 교회의 시작점이자 극단적인 마케팅에 의존하는 Willow creek comminuty church의 구도자 예배와, 다른 하나는 방법적으로 교회 문턱 낮추가를 하는 새들백교회이고, 결과는 동일하게 하나님으로 부터 멀어지는 것이다.

 

이 책을 읽어 가면서 알았던 또 하나는, 그동안 내가 전도를 잘 못하고 있었구나 하는 것이었다. 믿지 않는 주변의 친구들의 필요를 교회는 채워 줄 수 있으니, 교회에 무조건 나와라 식으로 전도하고 있었던, 어떻게든 교회에 발을 들여 놓기만 하면, 하나님께서 알아서 하시겠지 하는 막연한 믿음으로 복음을 전했었다. 교회는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 주는 곳도 아니고, 정신적인 평안을 주는 곳도 아닌데, 복음의 힘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한 나의 모습이었고, 마케팅 교회와 동일한 오류를 범하고 있었다.

 

마케팅 교회의 근본적이면서 가장 큰 문제점은 교회와 예배의 중심을 '나'에게서 찾는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함과 예배의 본질은 자연스레 뒷전으로 밀리게 된다.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기독교는 더이상 기독교가 아니다. 교회는 내 자신을 수련하는 곳도 아니고, 예배는 '좋은' 말씀을 듣는 교양강좌 의식이 아니다. 교회와 예배의 중심은 '내'가 아닌 하나님의 것임을 놓치면 안된다. 내가 중심인 사고방식에선,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위하여 하나님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인데, 기독교는 인간의 필요를 채우는 종교가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성경은 교회를 양적으로 성장시키라고 하지 않는다. 예수님의 명령은 이천명 넘는 교회 몇개 만들어라 라도고 하지 않으셨다. 교회는 양적 성장을 비교하고, 경쟁에서 굴레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