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세대 그들의 역습이 시작됐다 - 결혼과 출산을 포기한 30대는 어떻게 한국을 바꾸는가
전영수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산, 육아의 부담없이 삶을 즐기는 <화려한 싱글>이 자의의 선택이라면, 경제적 부담 때문에 고단한 <88만원 세대>는 타의에 의한 어쩔 수 없는 도피였다. <Sex and the City>같은 싱글과 도시의 화려함만을 부각 시키는 것이 일부 언롱늬 역할 이라면 현실은 후자쪽이다. 이 책은 현실을 명확화 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78년생 35세 전후의 세대는 깔끔한 디자인에 실용적이고 단순하지만, 내구성이 부족한 스웨덴 가구 메이커 <이케아>와 연관지어 이케아세대로 정의 내린다. 이케아 세대는 부모님 덕분에 해외 경험도 있고 안목도 높다. 어쩌면 안목만 높아 현실을 따라가지 못한다. 머리로는 샤넬을, 현실을 다이소를 소비하는 삶이다. 현실적 괴리감은 더욱 커져 스스로를 더욱 불행하게 만드는 세대이기도 하다.

 

스펙트럼 같은 다채로운 색상이 모여 다양한 복함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 세대를 몇 마디로 정의 내리긴 쉽지 않다. 이들 세대 역시 다른 세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에 구분해 내는 것도 만만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크게 보면 이전과 이후 세대와 다른 추세과 경향을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졸업-취업-결혼-출산-양육 이 고리를 선순환으로 혹은 악순환으로 연관 고리가 형성 되있을때, 이케아 세대는 첫번째 연결고리에서 벌써 단절을 보이기도 한다. 첫번째 고리를 넘긴다고 해도 두번째, 세번째 고리도 넘어가지 쉽지 않는 시대이다. 이 또한 스스로의 의지에서가 아니라 외부의 상황에서 기인한다.

 

보통 작가는 자신이 제시하는 주장이 맞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기 위하여 사건을 성급히 일반화하고, 단정하고, 과장하는 경우가 많다. 이 책도 같은 경향이 보인다. 몇몇 사안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으로 보며, 비관적으로 몰고 간다. 하지만 그냥 무시하고 넘길 수 없는 것이, 일부 과장된 내용을 포함하고라도 전체적인 맥락에 전반적으로 동의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이케아 세대의 역습은, 이 세대가 전혀 의도하지 않은 결과물로 보인다. 원인은 전 세대의 산물이고, 개선하려고 하는 시도는 꾸준히 해봤지만, 결과는 그리 좋지 못하다. 이 세대는 과거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답습하지 않을 것이고, 의도하든 아니든 새로운 형태로 개편될 것이다. 하지만 그 전망이 그다지 희망적이지 못하다는데 문제가 있다. 역습은 있되, 그 결과는 자멸 혹은 공멸로 진행되는 복수가 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책의 말미에 제시하는 해결책 역시 그리 위로가 되지 못한다. 출산율을 높히고, 일자리를 나누고, 일찍 퇴근하고, 저녁에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는 것들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고, 몰라서 못하는 것도 절대 아니다. 많은 사회적인 비용이 들어가고, 거기에는 쉽지 않은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하다. 특히 선거에서 눈 앞의 표만 바라보는 현재 상황에서 더욱 힘든 일이된다. 하지만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선순환으로 돌기 위해서는 결정적인 전환점이 필요한다. 이것이 복지국가라 부를 수도 있겠다. 이 책에서 그 해결책이나 대안이 뚜렷하게 제시 되지 못하고, 아쉽기만 하다. 그렇다고 다른 혹은 더 좋은 해결책이 없는 현실이라 더욱 그렇다.

 

* 토익헌터 박병재 선생이 추천해서 읽은 책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