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경영 혁신의 <이론서>라기 보단 나중에 알고 보니 경영혁신 <이론서>에 비슷한 내용이 나오더라 하는 책이다.
일주일에 육일만 일한다고 해서 육일약국이 되었고, 그 이유는 아버지는 목사님, 저자는 기독교인으로 주일날을 일을 하지 않아서이다. 듀이 분류법으로 굳이 분류하자면 경제서에 넣을 수 있겠지만, 재미있게 쓰여져 쉽게 읽을 수 있고, 자서전으로 본다면 편년체 보단 기사본말체 형식으로 되어 있다. 일단 자서전이라면, 단점보단 장점이 부각되기 마련이고, 또한 사회적으로나 (혹은 경제적으로) 성공해서 책을 냈을테니, 처음부터 헤피엔딩으로 마칠 공산이 크다고 예상할 수 있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한번 정도 읽어볼 만한 이유는 필자의 끊임없는 도전 정신이라고 본다.
원래 개혁이라는 것의 본질은 어려움과 난관이 밑바탕에 깔려져 있어야 하는데(원래 난세에서 영웅난다 하지 않았던가), 그 원칙을 충실히 따르고 있다. 물론 작가에게도 중간에 중단해야 할 핑게를 찾고하 한다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겠다. 대물림되어 온 가난, 졸업한 후 바로 창업, 주변여건, 4.5평 작은 약방, 마산이라는 지리적인 여건, 그다지 부유하지 않은 동네... 열거하자면 많겠지만(책을 다시 찾아야 하는 귀찮음으로 그냥 기억나는 것만), 작가는 그 어려움에 대하여 항상 해결책을 갖고 있었다. 실은 찾고 있었다. 4.5평 작은 크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한쪽 벽면에 거울 달기(작은 분식집 혹은 옷집에서 많이 사용한다), 통유리벽으로 만들기 등, 하지만 더욱 흥미롭고, 더 좋은 아이디어는 스스로 랜드마크 만들기 였고, 그 결과 이책의 제목이 되었다. 택시에서 기사님에게 행선지를 말함으로 시작한 것과, 멀리서도 알아 볼 수 있도록 형광등으로 밝힌 것은 정말 혁신적인 것이다.
이 후에도 성공 스토리는 이어진다. 마산역 근처로 옮겨 기업형 약국을 시작한 것, 제조업으로 업종 전환한 것, 이후 온라인 교육사업에 뛰어 들음으로 성공의 릴레이는 계속된다. 본질은 작가 자신의 끊임없는 아이디어와 노력의 결과로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책에서 듣다 보면 작자 자신의 뛰어난 관찰력에서 나오는 거 같다. 물론 그 관찰력은 지속적인 관심에서 나오는 듯하다. 그 결과 작가가 추구했던 목적은 돈이나 성공 자체가 아니라, 성공적인 인간관계 였음을 볼 수 있고 그 간접적인 결과가 돈 혹은 성공이었음을 볼 수 있었다. 작은 약국에 찾아오는 손님들을 편안하게 만들었고, 인터넷 교육에선 가입자를 편안하게 만들었다. 또한 명장 밑에 약졸 없다고 작가와 동일한 마인드로 열심히 섬긴 주변의 직원들의 노력도 무시할 수 없겠다.
이 내용은 절대 새로운 것이 아니고, 책방의 경영서나 자기계발 부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내용이다. 다른점이라면, 서점에 쌓여 있는 책들은 그 방향을 제시했다면, 이 책은 그 내용을 정확하게 실행에 옮겼더니 성공했다는 것을 실례로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래서 더욱 실감나게 들리고, 사실감이 더해진다.(언행이 잘 맞지 않는 선생님의 잔소리를 듣는 것과 무엇이 다른지 말이다)
책이 2007년에 출간된 관계로 메가스터디에서 엠베스트로 이어지며 마친, 작가의 성공스토리는 아직도 진행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