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의 비밀 - 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
마이클 티어노 지음, 김윤철 옮김 / 아우라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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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시나리오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 <시학>의 현대적 해석에 관한 책이고, 이야기 구성 법칙에 관하여 풀어낸 책이다. 안타깝게도 생각만큼 기대만큼 그리 재미있지 못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수 천 년전의 사람인데도 그의 저서가 2011년은 사는 현대인에개도 지침을 주는 의미를 담고 있어 대단하다는 생각과 그 당시의 이야기를 꾸미는 형식과 생각이 지금까지 적용되므로 그 당시 사람들의 사고방식도 추측할 수 있어 재미있었다.

 

<시학>과 영화 약 20편의 시나리오에 맞춰 좋은 구성을 가진 시나리오와 그렇지 못한 구성을 가진 시나리오의 차이를 이야기해 나간다. 영화를 보다 보면 뭔가 전개 방식을 만날 수 있고 어색한 구성을 만날 수 있는데, 2000여 년 전의 한 철학자는 이미 놀라운 그의 통찰력으로 꿰뚫고 있었다. 예증을 드는 20여 편의 영화를 모두 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더욱 실감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한가지 단점이라면, 10년 전에 나온 책(2002년)을 번역(2008년)해서 요새 세대라면 그리 와 닿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문화와 사고방식이 상황에 따라 무척 많이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으니까, 또한 전문 번역가의 번역이라가 보단 영화와 드라마 제작 전문가의 번역이라 그런지 약간 꺼끌꺼끌한 느낌이다. 하지만 영화를 전공하는 학생이나 전문가 들은 와 닿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있을지도 모른다)

 

그냥 단순 이야기 꾼이 되고자 원한다면, 이 책을 읽지 않아도 될 것이다. 하지만 큰 이야기 꾼(소설가, 시나리오 작가나 드라마 작가 같은)이 되고자 한다면 읽어 볼만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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