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의 지리산 행복학교
공지영 지음 / 오픈하우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매일의 각박한 삶을 치열하게 살고 있는 도시인들에게 휴식을 준다. 어제의 일을 반성하고, 내일의 일을 계획하며 오늘을 열심히 살고 있지만 과연 무엇을 위해 사는 삶일까 하는 의문이 있다. 주변의 시선과 다른 가족들의 기대와 주위의 경쟁을 의식하면서 속도를 내고 나와 내 주변을 다그치며 열심히 산다고 하지만, 실제로 나를 잊고 살아 결과적으로 나를 잃고 산다. 잠시나마 정신차리고 주변을 돌아 본다면 지금의 나와 내 주변을 다그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 지는 것이 사실이다. 

지리산... 대척점에 있지 않나 싶다. 그렇기에 더 열망하고 더 희구하고 있지 않을까 싶다. 마음을 먹는다고 해서 오지게 먹지 않는한 갈 수 없기에 지금 당장은 동경의 곳이기도 하다.

이 책 <공지영의 지리산 행복학교>는 아이러니하게도 더 친절하게 살자고 하던 어떤 생명보험사의 정신교육 후 주고 간 책이다. 부상으로 다른 직원에게 준 책이다.(박수를 크게 쳤던가 아니면 간단한 퀴즈를 맞췄던가 그랬다, 내가 받은 상도 아니었다. 다른 직원이 받은 책을 돌려 보자고 했는데 아무도 읽지 않는거 같아 내가 달라고 해서 읽었다. 아마 다른 직원들은 이 세상의 속도에 맞춰 좀 더 오랜 시간을 달려야 이 책의 맛을 느낄 수 있을 듯 하다.) 

재미있었다, 작가 특유의 입담이 살아 녹아져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 넣어 더욱 흥취가 느껴졌다. 단편을 모아, 때로는 한 사람을 탐구하고, 때로는 한 사건을 탐구하고, 때로는 한 지역을 어울러 그 지역과 그 지역의 구성원과 주변을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옆에서 엿볼 수 있는 구성도 좋았다. 그녀가 웃길때 나는 웃었고, 그녀가 심각해지자고 할 때 나는 심각할 수 있었다. 즉 작가는 한 독자를 가지고 놀았으며, 꼭뚝각시의 기분도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책의 중간중간에 언급되던, <육담-팔도 음란서생들의 남녀상열지사>

  이원규 | 김주영 (지은이) | 지성사 | 2006-02-20
찾아 보니 이런 책이 있긴 한데, 작가가 지칭했던 바로 그 책인지는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