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캣츠 - 고양이에게 배우는 9가지 혁신원리
스티븐 C. 런딘 지음, 유영만 옮김 / K-Books(경문사,케이북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서평이라기 보단 책의 요점정리 입니다.
출저 :
1) 도서 캣츠: 고양이에게 배우는 9가지 혁신원리, 스티븐 C. 런딘
2) <매일경제> 혁신이란 `비정상` 으로의 일탈이다, 2011.01.07
1. 시작하면서 - 개와 고양이
- 개는 의존적인 동물이지만, 고양이는 독립적인 동물
- 조직사회의 순응과 복종을 좋아하는 개, 맹목적 충성심 – 대량생산의 시대에 적합
- 독자적인 자기주도형인 고양이, 자신이 판단에 따라 관심 – 지식창조화 시대에 적합
* 21세기는 명령과 통제, 관리의 조직으로 돌아가는 사회가 아니라, 개인의 독자성, 창조성, 전문성을 중시하는 사회 – 고양이형 인간에게 알맞은 21세기
2. 내용
1) 칠거지악(七去之惡) – 아내를 내쫓을 수 있는 일곱가지 잘못 <孔子家語>
① 不順父母 - 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음
② 無子 - 아들이 없음
③ 不貞 - 음탕함
④ 嫉妬 - 질투함
⑤ 惡疾 - 나쁜 병이 있음
⑥ 多言 - 말이 많음
⑦ 竊盜 - 도둑질을 함
2) 개인차원의 칠거지악
① 나 이대로 살다 죽을래 – 현실 안주형 의욕상실
② 그런 거 뭐 하러 피곤하게 해 – 새로운 변화에 무조건 반대하여 일신상의 피해를 피함
③ 나 해봤는데 안 돼 – 과거의 경험에만 의존하는 자기합리화, 자기 말이 무조건 옳음
④ 도전해봐야 나만 손해야 – 미지의 세계에 호기심 전무, 보신주의, 복지부동
⑤ 그렇게 하는 사람 없어 – 내가 먼저가 없는 남 따라하기 또는 벤치마킹 중독증
⑥ 긁어 부스럼 만들지 마 – 나만 침묵을 지키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까지 현실에 안주
⑦ 나는 안 돼 – 해보기도 전에 포기하는 자기비하주의
3) 조직차원의 칠거지악
① 결자해지(結者解之)식 업무지시 – “아 그러 좋은 아이디어야, 네가 한번 해봐라”, 아이디어를 내면 오히려 일거리가 생기기 때문에 다음 회의부터는 아이디어가 있어도 내지 않는다
② NIH(Not Invented Here) – “우리부서가 낸 아이디어 아니야” 부서이기주의로 의사소통 없고, 정보공유 없음
③ 시력감퇴와 변화불감증 – 고객의 요구와 시장변화에 둔감하여 시장에 맞춰 변화에 실패하여 점진적으로 쇠퇴
④ 학습된 무능력 – 해봐야 안된다는 무력감, 패배감에 물든 경우, 현상유지에 집착
⑤ 지나친 완벽주의 – 문제해결과 위기극복을 위한 실천과 대응노력보다, 의견의 잘못된 점 찾기, 보고서 작성, 회의, 검토와 미루기
⑥ 모난 돌이 정 맞는다 – 아이디어 내는 사람만 왕따 당하는 조직분위기, 평범하게 중간만 유지하려는 경향
⑦ 혁신피로증후군과 부정적 자세 – 그동안 있었던 구호적인 혁신활동으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용두사미식 슬로건에 익숙한 역기능적 현상
3. 고양이에 비유한 혁신의 아홉가지 원칙
고양이에게 배우는 9가지 혁신원리 | 원제 Cats: The Nine Lives of Innovatin
스티븐 C. 런딘 (지은이) | K-Books(케이북스)
* 순서
제 1원리 : 혁신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제 2원리 : 혁신할 준비가 되어있다
제 3원리 : 혁신은 정상적이 아님을 알고 있다
제 4원리 : 물리적 도발을 즐긴다
제 5원리 : 사회적 도발을 즐긴다
제 6원리 : 지적 도발을 부추긴다
제 7원리 : 실패해도 긍정한다
제 8원리 : 일찍 실패하고 멋지게 실패한다
제 9원리 : 신명에너지를 이해한다
제 1원리 : 혁신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한다
- 아이디어를 잉태할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 조성
- 혁신은 집중과 몰입이라는 쌍두마차에서 탄생
- 소란스런 업무환경은 혁신을 방해하는 걸림돌
전화, 휴대폰 벨소리, 기술발전은 사람들을 바쁘게 움직여도 여전히 바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제 2원리 : 혁신할 준비가 되어있다
-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갑자기 찾아온다,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는 없다.
- 평소 주어진 문제를 붙잡고 치열하게 노력한 결과 기회를 잡은 사람이다.
-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행운의 미소로 다가온다
- 아이디어는 본래 기존의 정보를 색다른 방식으로 연결시킨 색다른 연상의 결과
- 새로운 환경, 방대한 정보에 수시로 접속, 습관적이지 않은 환경에 있어야 한다
제 3원리 : 혁신은 정상적이 아님을 알고 있다
- 규범과 관습, 습관과 상식은 오랫동안 생활하면서 몸에 익힌 삶의 덕목
→ 혁신의 방해하는 최대의 족쇄이자 걸림돌
- 혁신은 정상적인 것에 통렬하게 시비를 걸면서 시작
* 3가지 도발
① 물리적 도발 – 사물의 재배치를 통해 틀에 박힌 것을 깬다
② 사회적 도발 –자주 사용되는 단어와 관련된 감정과 신념을 깬다
③ 지적 도발 – 타성이나 통념에 통렬한 시비를 건다
제 4원리 : 물리적 도발을 즐긴다
- 틀에 박힌 일상에 다른 경험을 위해 주변환경을 색다르게 재배치 하거나 다른 행동을 하는 것
- 연상경계를 넘어서거나 연상장벽을 무너트리기 위한 시도
- 뇌에 이제까지 받아보지 못한 색다른 연상이나 조합을 할 수 있도록 의도적인 자극
- 복잡한 머리를 식히기 위하여 달리기, 여행, 등산, 낚시 하는 것도 물리적 도발
제 5원리 : 사회적 도발을 즐긴다
- 사람과 사람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유형과 방식을 바꿈으로써 연상장벽을 깬다
- 역사적으로 문명의 꽃이 핀 곳은 모두 이질적인 사람들의 자유로운 왕래가 일어났던 곳
- 전혀 다른 경험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자유롭게 대화하고 왕래하면서 이종결합의 창조, 학문간 경계 극복
제 6원리 : 지적 도발을 부추긴다
- 고정관념과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임기응변의 차이
-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상식에 대한 도전, 고정관념과 타성에 대한 도전
- 혁신은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여정
제 7원리 : 실패해도 긍정한다
- 실패는 숨기고 제거해야 할 망각의 대상이 아니라 겉으로 드러내고 재도약의 기회를 삼아야 할 학습의 대상
- 실패를 통해 잘 안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성공으로 잘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보다 학습의 효과가 크다
- 실패에 대해 침묵하고 위장하기보다, 면밀하게 조사해서 새로운 깨달음과 교훈으로 활용
- 실패리스트 작성, 실패한 이력이 많을수록 치열하게 인생을 살아왔다는 증거
- 잘못한 것이 실패가 아니라, 실패했다고 해서 다시 시도하지 않는 것이 진정한 실패
제 8원리 : 일찍 실패하고 멋지게 실패한다
- 혁신은 오랜 시간 고민하면서 탄생하기보다 초기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점차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탄생
- 일단 시작하고 그때그때 주어진 상황에 대처해 나가면서 완벽해진다
- 완벽한 분석과 치밀한 계획 후에 시작되는 혁신이 실패하면 그 후유증도 크다
- 초반에 자주 멋지게 실패하면서 앞으로 실패하지 않기 위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학습
제 9원리 : 신명에너지를 이해한다
- 혁신적인 조직은 혁신적 리더십에서 탄생
- 리더 한 사람에 따라 신명나는 조직이 될 수도 있고, 싸늘한 조직이 될 수도 있다
- 혁신적인 리더의 임무는 조직을 신명에너지가 넘치는 조직으로 만드는 전문가
- 신명에너지는 강제적 권유와 외압으로 나오지 않는다, 신명에너지는 자발적인 선택과 헌신적 참여, 열정적 몰입에서 유래된다.
4. Innovation 2.0 시대에 필요한 혁신의 10계명
INNOVATION 알파벳 이니셜 10개를 따서 만든 십계명
① I – 혁신은 ‘Imagination & Idea’이다
혁신은 ‘상상력’의 날개를 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이다
② N – 혁신은 ‘New Question & New Customer’이다
혁신은 ‘의심’보다 ‘의문’을 먹고 자란다
③ N – 혁신은 ‘Now Here & New Start’이다
혁신은 ‘지금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④ O – 혁신은 ‘Obstacles & Opportunities’이다
혁신은 ‘걸림돌’을 ‘디딤돌’로 바꾸는 작업이다
⑤ V – 혁신은 ‘Value & Victory’이다
‘혁신의 가치는’는 ‘가치혁신’에 있다
⑥ A – 혁신은 ‘Attempt & Adventure’이다
’색다른 시도’만이 ‘색다른 결과’를 낳는다
⑦ T – 혁신은 ‘Tipping Point & Turning Point’이다
혁신은 ‘촉발점’을 마련해서 ‘전환점’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⑧ I – 혁신은 ‘Integration & Influence’이다
혁신은 ‘이연연상(二連聯想)’을 통해 ‘이종결합(異種結合)’을 하는 과정이다
⑨ O – 혁신은 ‘Openness & Out-of-Box Thinking’이다
혁신은 마음을 열고 고정관념의 뒤통수를 치는 과정이다
⑩ N – 혁신은 ‘Network & Knowledge’이다
혁신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고객가치를 배가시키는 지식을 창조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