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대한민국 업계지도 - 업계동향부터 기업분석까지 한눈에 보는 비즈니스 지형도!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1년 1월 지금 당장의 한국 기업을 산업별로 분류하고, 그 산업에서 차지하는 기업의 순위를 정하고, 해당되는 기업을 분석한 책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2010년 3분기(어떤 기업은 상반기)의 결과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머니투데이(www.mt.co.kr)가 가진 한국의 기업의 DB에 기자들의 산업별 분석(요약된 한페이지)을 보태어 공개된 기업 정보가 총 출동하여 한 권의 책으로 묶여진 느낌이다. 주식을 한다던지 할 때, 하나의 산업을 거시적으로 바라보기 위한 기초자료로 삼기에 좋다. 더군다가 보기 쉽게 총천연색으로 표와 그래픽으로 정리되어 있다. 더더군다나 신문기자 특유의 사족을 잘라내고 요점만 명확하게 부각시키는 관점으로 (특히 개인적으로) 한 눈에 알아 보기 좋다. 더더더군다나 표나 그래프는 그 속에 많은 내용이 녹아 들어가 있다는 말하여 준다는 것으로 볼 때 이 책이 포함한 정보의 양은 엄청나다 하겠다. 물론 일관되게 통일되지 않아(예를 들면 휴대폰에서 한국기업들의 세계 시장점유율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서도 유사한 세계 시장점율이 있을것 같은 혹은 있어야 될거 같은) 약간 산만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다양하고 깊은 정보는 여러 단점이라고 불리울 만한 것을 충분히 만회하고도 남는다.

이 책 한권만 가지고도 지금 당장의 한국의 주요 기업의 현주소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개인적으로 CJ제일제당에 투자하려다 이 책을 보고(정부의 물가 정책과 원자재가 상승을 대비할 때 이 기업의 대폭적인 수익은 힘들거 같다) 다른 종목으로 방향을 틀었고, 한 직원의 포스코의 주식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들어 갈까 한다는 말에, 이 책에서 나온 자료를 근거로 설명하여 (국내에 경쟁기업-현대제철이 생겨 옛날 같지 않을 거다) 단순히 가격이 아닌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잘 찾아 보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 할 거 같다.

또 한가지 태생적인 단점은 이 책의 시기성인데, 너무 지금 당장의 정보를 담고 있어, 하루하루가 달라지는 산업과 시장을 볼 때 향후 몇 개월 이후엔 이 책이 담고 있는 정보가 그다지 생명력을 지금처럼 크게 다가오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작년 비슷한 주제로 히트쳤던 책(이데일리)의 미투제품이라는 한계와, 또한 같은 주제로 일본시장과 세계시장을 분석한 책의 출판까지 확장한 기회를 동시에 보여준다.

이 책<2011 대한민국 업계지도>은 지금 당장의 한국기업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