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5기 신간 평가단을 모집합니다.

5기 신간평가단을 마쳤습니다. 평가단은 원래 3월말에 공식적으로 마쳤지만, 저는 지금 마지막 서평을 올린 관계로 지금 마쳤습니다. 저는 2~5기 까지 연달아 경영/자기개발 분야에서 서평단 했는데요, 시기적으로 1년이 되었습니다. 1년을 했으니 스스로 방학도 해야 할거 같고, 사놓고 읽지 않아 밀린 책들, 이리저리 해서 모은 적립금도 써야 하고 해서, 이번 기수는 빠지기로 했습니다. 7기때 다시 지원하지 않을까 싶네요.

Q1) 신간평가단 활동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책과 그 이유 
<더 미러클>, <지미추 스토리>
'가장' 이라는 질문이지만 '가장'을 2가지 골랐습니다. 제가 원래 말이 많거든요. 이 두 책은 만일 서평단으로 나오지 않았더라면 사보지 않았을까 싶네요. 몇몇 책은 사서 보고 나서 괜히 샀다, 그냥 서점에 서서 훌훌 넘겨 보고 말걸 하지만, 이 두권의 책은 소장하기로 했습니다.(나머지 책은 나눠 줍니다)

<더 미러클>은 아시아권 국가의 경제 흥망을 다룬 역사서로서 도움이 되었고 재미있었습니다. 모르던 사실도 많이 알게 되었고요. 사실 우리네 외신엔 말레이시아나 인도네시아의 발전과 어려움 같은 상황에 대해 잘 안나오죠.(폭동이나 쿠데타 같은 경우에만 정말 특수한 상황만 나오죠) 박정희 전대통령에 대해 말만 나오면 주변상황과 관계없이 침 튀겨가면서 흥분하는 주변의 몇몇 어른들에 대한 반감, 슬픔을 강요했던 어렸을 때의 추모 기억이, 경제 발전의 초석을 놓은 것은 인정하면서도, 친일 행적과 독재의 기억이 함께 어우러 지는 덕분에, 박통에 관련된 책은 책의 내용보다 누가 썼나 먼저 본 후, 그들의 주관화 과정을 저 스스로 주관화 과정을 거르면서 변색된 정보들이, 한 친한파 외국인의 시각으로 소위 '객관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었고, 앞으로 나름의 근거를 삼을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또한 그저 들은 풍월을 바탕으로 한 모자이크 같은 정보의 결합으로만 알아 왔던 싱가폴의 경제 발전과정, 홍콩, 대만의 초기 발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결집한 이야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그저 한국전쟁을 통해 어부지리로 경제 기반을 닦은게 전부인줄 알았던 일본의 경제 초기 방향을 잡았던 몇몇 의사결정자들의 고민들을 옅볼 수 있었습니다.

<지미추 스토리>는 명품 구두 브랜드의 성장사를 볼 기회였습니다. 회사에서 개발업무를 하는 입장에서 위에서 툭 던져지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돈되는 꺼리를 만들기 위해 가야 하는 길을 계획하고 개발하여 하나의 상품을 만드는 도중에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명품 브랜드와 여성 구두라는 면에서 나의 업종과 다르지만(거의 정반대의 축), 성공스토리(수많은 실패한 스토리도 있었지만 스토리가 되긴 실패했겠죠)를 보면서 약간의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달콤한 성공의 열매를 미리 경험하면서 말이죠. 또한 '지미추'라는 명품 브랜드가 존재한다는 것(세상에 어떤 정신 나간 남자가 여자 구두를 눈여겨 보겠습니까)을 하나 배웠습니다. 몇일전 TV에서 브랜드를 논하는데 귀에 확 들리더군요.

번외로 <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도 좋았습니다. 내가 경험하지 못하는 직업의 세계인 매니지먼트의 세상을 들여다 볼 수 있었습니다. 겉으론 화려해 보이는 것의 뒤안길은 더욱 어두울 것이라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Q2) 신간평가단 도서 중 내맘대로 좋은 책 베스트 5 
1st <더 미러클> 위에 이미 설명
2nd <지미추 스토리> 위에 이미 설명
3rd <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 위에 이미 설명
4th <나이테경영, 오래 가려면 천천히 가라> 경영의 정석이었고, 편법과 탈법을 하지 않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선례가 좋았습니다.
5th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 인간경영과 회사경영 동화책이었던 거 같습니다. 특히 중국 고전의 현대적 해석같은 색다른 기회였죠.
 

Q3) 신간평가단 도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11권의 책에서 기억에 남은 구절이 없는건 아닌데, 당장의 기억엔 없고, 책마다 꺼내 찾아봐야 하는 것이 귀찮아서 이 질문은 pass (죄송) (만일 이런 질문이 나올지 알았더라면 어디다 적어 놓기라도 했을 텐데 말이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