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문명
정수일 지음 / 창비 / 200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가 특이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좋아한다. 그 덕분에 그의 눈과 입을 통해 이슬람을 보고 알게 되었다. 물론 그의 관점에 대해서 비판이 많다는 것도 잘안다. 

단국대 무하마드 깐수 교수는 당시 중동지역 전문가로 TV와 대담프로에 가장 많이 나오던 인물이었다.(요새는 한양대 이희수교수님이 가장 자주 나오신다) 중동지역이나 이슬람교에 관련된 분쟁이 있다던가 하면 전문가의 말씀을 들어 보겠습니다하고 그가 나와 왠지 모르게 친숙했었다. 생긴건 (학자답게) 어수룩해 보이는데, 중동지역 전문가에, 이름도 무하마드 깐수 인데, 한국말도 잘해서 인상깊었다. 어느날 뉴스를 보니 이 사람 정수일이 간첩이라고, 그래서 국가보안법으로 구속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당시엔 간첩이라면, 북한공산집단에서 모진 훈련받고 남조선의 정권타도를 위해 남파된... 인줄 알았는데, 내용을 들어보니 그건 아니었고, 연변에서 태어나 중국대사관에서 근무했고, 실제로 이집트에서 공부했고, 교수로도 있었고... 그런데 받은 형량을 보니 무시무시한 국가보안법의 형량치곤 국내에서 암약(?)했던 간첩에게 적게 받았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그만한 중동전문가가 없어 정상을 좀 참작했다고... 아 그랬구나 중동전문가가 맞긴 하구나, 그가 했던 이야기가 한국을 교란할 목적이 아니라 하던 말은 맞구나 했었다. 그러다가 특사로 나왔다는 뉴스도 들었다.(국가보안법으로 이렇게 짧게 살고 나올 수도 있구나)

그러던 중 우연히 '신동아'에서 이슬람권에 관한 그의 글을 읽었다. 여전히 구수한 말솜씨로 이슬람과 한국의 역사적 교류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었다.(이 책의 13장에 있다) 그 중 몇몇은 전혀 모르고 있던 것이었다. 그 이후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생겼을 때, 이 책을 기억해 내고 당연이 샀다. 쉽고 재미있는 입문서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