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엔지니어면서 교회에 다니는데, 이 책은 읽기가 꺼끌꺼끌하다. 이 책은 2007년에 발행된 인문학분야 최고의 책으로 꼽히기도 하던데, 그럴만한 자격이 충분히 있다. 나는 소위 말하는 예수쟁이지만, 책의 내용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하는 것도 사실인데, 그렇다고 나의 믿음을 부정하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이 믿겨지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긴 어렵다. 그냥 믿겨지기 때문이다. 즉 머리로는 이 책에 대해 인정하지만, 마음으로는 반대하는 좀 어정쩡한 상태에 있다. 

사실 내가 지금 이곳 까지 오기엔 기적같은 체험이 여러번 있었다. 그것을 부정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어떻게 설명하기도 어렵다. 하나님의 보호하심 혹은 인도하심으로 넣고 생각하면 모든 것이 딱 맞아 떨어진다. 그냥 그런 일이 나에게 일어 났다. 성인이 되서 그냥 마음이 내켜 교회 나간 일, 집에 불날뻔한 일, 어떤 경우 보여지는 환상 그리고 그 이루어짐, 교회내에서 어떤 조직을 맡게되는 과정, 대형 교통사고에서 나만 홀로 살아나왔던 일, 어떤 일이 때로는 내 예상보다 늦게 혹은 내 예상보다 빨리 이루어진 것들, 회사를 그만두려고 할 때 생겼던 일들, 하나하나 생각 보면 정말 많다. 그것들이 믿어야지 마음 먹어서 믿겨지는 것이 절대 아니라, 도저히 나의 상식으론 일어날 수 없는 일인데 실제로 일어났기 때문에 믿겨지지 않을 수 없어서 믿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나는 타고난 엔지니어라고 생각한다. 나의 전공(화학공학)이 내 적성에 잘 맞고, 공부도 어느정도 많이 했고, 주변의 대부분의 것을 화학이나 물리학으로 설명할 수 있고, 주변에서 어느 정도 인정도 받고 있다. 나의 전공서적엔 하나님에 관하여 전혀 언급되어 있진 않지만, 하나님이 믿겨져 교회 활동도 열심히 했다. 현대 과학으로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것을 다 명확히 설명할 순 없는거 아닌가.

이 책 <만들어진 신>의 전부에 반박하려는 것이 아니다. 책의 내용 일부에 동의하고, 나도 교회나 종교에 대한 같은 의문을 갖고 있으니까. 일부에선 개독교라고 부르는 것도 알고 있고, 일부 동의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 믿음이 흔들리거나 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다. 결론을 지금 당장 내리긴 힘들거 같다. 좀 더 살아 봐야 알거 같다. 죽어봐야 확실히 알 수도 있고. 이 책의 말하고자 하는 내용도 알고 있으니 현실을 관찰하며 더 열심히 사는 수 밖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