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왕 이야기 - 깨어진 마음으로의 순례
진 에드워드 지음, 허령 옮김 / 예수전도단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여기서 세 왕은 사울, 다윗, 그리고 압살롬 이다. 세 명의 왕의 관계를 이야기 하고 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사울과 다윗의 관계, 그리고 다윗과 압살롬의 관계에 관한 이야기다.

우연한 기회에 묶여진 한팀의 팀원으로부터 생일 선물로 받은 이 책은 활자도 크고 그림도 간간이 있어 쉬웠다. 물론 분량도 적어 (더군다나 표지도 하드커버다) 한 번의 호흡으로 끝낼 수 있는 책이었다.

왕으로 첫번째 기름부은 자 사울은 다윗을 만나고 차츰 미쳐갔고 다윗의 대응은 하나님께 온전히 맡기는 것외엔 없었다는 것, 또 그의 아들 압살롬이 반역을 기도할 때 역시 다윗의 대응은 역시 하나님께 맡기는 것 외엔 없었다는 것에 조명을 맞추고 있다. 인간적인 관점으로만 본다면 이 대응은 밋밋한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는데, 철저히 깨어짐으로 내 자신을 더욱 낮출 수 있고 그것으로 주님께 더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작가는 말하려고 한다.

기다림의 과정은 그리 쉽지 않다. 그 열매가 달다는 것을 안다고 하더라고 말이다. 하지만 열매가 달지 안달지 열매라는 것이 있을지 아니면 기다리다가만 끝날지 누가 확신 할 수 있겠는가. 많은 인간들이 지력에는 한계가 있어 절대자의 의지에 이해는 커녕 하다못해 잡신의 경지에 까지 오르기 힘들고, 더우기 알량한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앞으로 일어날 일을 낙관적으로 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한가지 기댈 수 있는 구석이 있다는 것, 그것이 믿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