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시오노 나나미의 저작들 6
시오노 나나미 지음, 김석희 옮김 / 한길사 / 200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교 때 르네상스 시대에 대해 배우면서 바스코 다 가마에 대한 얘기를 들었던 게 생각난다. 그 선생님은 바다로 인도를 간 사람은 없는데 바스코 다 가마는 '다 가마' 했기 때문에 인도를 결국 발견해 냈다는 거였다. 그런 식으로 이름과 업적을 외우라는 식이었다. ^^; 최고의 효과다. 중학교를 졸업한지.. 어언.. (ㅡㅡ^ 말하기 싫다. 꽤 오랜 시간이라 해두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바스코 다 가마의 이름이 생각나는 걸 보면...

그 시절에도 시오노 나나미같은 역사 선생님이 있어서 자세하고 재미있게 르네상스가 왜 시작될 수 밖에 없었고, 그 당시 피렌체에는, 로마에는 베네치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났었는지를 설명해 주었다면 얼마나 즐거웠을까! 단순히 달달달 외워야만 했던 괴로운 역사 과목이 세상에서 가장 흥미롭고 신나는 시간이 되었을 거다.

동생이 권해 줬던 <르네상스...>를 펼치면서 그 옛날 세상을 향해 자신을 표현하고자 했던 예술가들과 그들을 후원했던 사람들, 그리고 '대항해시대'에 모험심을 가지고 바다로 향했던 사람들과 자유와 표현에 목말랐던 문인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녀의 방대한 지식만큼이나 다양한 종류의 삽화가 내용에 알맞게 삽입되어 있어 눈이 즐거웠고, 2002년, 유럽여행에서 들렀던 이태리를 다시 가는 것 같은 기분에 마음이 설레었다. 번역도 나쁘지 않고 문답식으로 끊임없이 깊고 넓게 파고 들어가는 시오노 나나미의 이야기 방식도 맘에 들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흥미진진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이 책을 읽은 지금, 다시 이태리를 간다면, 느낌이 새로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