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하나님의 은혜
필립 얀시 지음, 윤종석 옮김 / IVP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늘 느끼는 것이지만 필립얀시의 글에는 아름다운 음악(피아노 이야기)과 또한 그만큼 아름다운 자연, 그리고 충분히 매끄럽게 묘사하는 그만의 아름다운 묘사가 있다. 기자로 일한 그의 경력 때문일까. 신앙서적에서는 흔하지 않은 글솜씨로, 신앙서적이면서도 문학작품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요즘 들어서 은혜에 관한 책을 많이 읽게 된다. 사실 나는 사랑이 없는 사람이었다.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 쉽게 마음을 열지 못했고, 쉽게 호감을 갖지 않는 무뚝뚝한 성격의 소유자였다. 게다가 내 나름대로의 기준으로 사람을 골라 사귀기까지 했으니!

이런 나의 인간관계의 문제점을 느끼게 된 것은 대학 2학년쯤? 나의 인간관계가 엄청나게 협소하다는 느낌이 들었고, 나는 조금씩 변화하기를 원했다. 그래서 유럽여행도 다녀오고,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도 밝고 명랑하게 인사하고 이야기하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한 거다.

그런 나에게 은혜란 사랑, 용서와 같은 말로 다가온다. 나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은혜. 나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은혜로 상대방을 본다면, 용서하지 못할 일이 무엇이 있으며, 싫어하고 미워할 일이 무엇이 있겠는가. 그렇게 거룩하신 하늘의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셨는데...

이 책에 나오는 많은 실례들과 많은 인용구들을 보면서 은혜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에 대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서 또 나를 보는 시각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은혜란 교회에, 사회에, 가족에게, 나에게, 그리고 당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아름다운 꾸밈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