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에 관한 몇가지 통념들

#1. 세일즈맨은 모두 사기꾼이다.
진실) 세일즈맨은 그저 사람들의 욕구를 파악해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나 상품
이나 기회를 전하는 사람이다. 뭔가를 팔려면 우선 세일즈에 대한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
존 에프 케네디나 마틴 루터 킹이나 마하트마 간디도 팔았고, 당신의 아이들도 뭔가를
항상 팔고 있다. 마이클 델과 루 거스너, 워렌 버펫과 빈스 롬바르디 그리고 당신의
목사님이나 부모님도 모두 뭔가를 팔고 있다. 이들은 모두 결정적인 순간에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생산성과 능력 그리고 개인의 이익을 높이고 있다.
결국 이미지란 것은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기로 했느냐에 달려 있다.


#2. 평생 동안 세일즈를 해 왔으므로 세일즈라면 모르는 게 없다.
진실)오늘은 어제와도 다르고 내일과도 다르다.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급속한 변화는
역사적으로 유례가 없다. 어제 통했던 것들도 내일이면 통하지 않는다. 따라서 성공을
원하는 '탁월한 세일즈 맨(sales dog)'라면 동료보다 앞서기 위하여 '반드시' 지속적으로
배워야 한다.
왕년의 세일즈 도그들이라 해도 계속 배우고 성장하겠다는 각오만 다진다면 다시 한번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모든 개는 다 사냥할 수 있다. 사냥을 하지 않는 개란 너무 많이
먹고 운동을 게을리하여 사냥법을 잊은 것에 불과하다. 사냥을 할 수 없는 개란 자만심에
사로잡혀 계속 배우고 성장하며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는 욕망을 상실한 것이다.
그런 개들은 길거리의 젊은 개들과 더 이상 겨룰 수 없다. 세상을 쫓아가려면 쉬지 않고
꾸준히 배워야 한다.


#3. 나는 세일즈 업무에 종사하지 않는다.
진실) 당신이 스스로를 세일즈맨이라고 생각하든 생각하지 않든 간에 세일즈로부터
귀중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그 교훈을 잘 실천하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모두 가질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람들은 모두 세일즈를 하고 있다'고 단언한다. 당신이 결혼을
했든 안 했든, 아이들이 있든 없든, 기업가든 봉급 생활자든 간에 산다는 것 자체가
치열한 세일즈 경쟁 속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는 의미다. 인생은 세일즈라는 얘기다.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또는 당신이 처한 위기나 상황에 따라 변한다. 당신이 변하면
당신이 속한 세일즈 팀의 구성원들도 변한다.

팀에 소속되어 일하면 반대 의견에 끊임없이 대처하고 다른 사람을 설득해야 한다.
상사, 은행원, 형제자매, 상인, 수금원, 옆집 사람 등 모두가 세일즈 과정의 일부다.
그러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세일즈 계약은 뭐니뭐니해도 자신과의
계약이다. 자기 자신이야말로 가장 혹독한 비평가이자 가장 까다로운 고객이며 개인적인
반대자고 거부자다. 따라서 날마다 당신은 스스로에게 뭔가를 팔아야 한다.


#4. 세일즈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투견'이 되어야 한다.
진실) 세일즈에 성공하기 위해 철판을 낀 '투견'이 되어야 할 필요는 없다. 공격성은
단지 뛰어난 세일즈맨의 한 성향일 뿐이다.

#5. 모든 '세일즈 기술을 익히고 세일즈맨으로서의 재능을 갖추려면 다들 '팔방미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진실) '완벽한' 별종의 되어야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팔방미인'이 될 필요는 없다.
자신에게 충실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의 참모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장점을 활용해야
한다. 약점을 장점으로 바꾸려는 노력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파악
하고 그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출처: 블레어 싱어, <세일즈 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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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05-03-02 1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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