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공급 과잉 속에서 더 이상 물질이라는 구체적인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추상적인 가치를 산다. -테마 : 이탈리아 부엌, 토마토소스, 국수기계, 와인잔 -메시지 : '생태학적으로 올바르게 양육된' 것 -상징과 비유 : 핑구, 도날드덕 -컬트와 체험 : 스포츠나 연예계 스타 캐릭터 구입, 스타마니아 대열에 합류-56쪽
사람들은 이제 고객에게 좋은 감정을 팔고 있다. -감성경영-85쪽
앞으로는 전문적으로 꿈을 파는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가장 많은 돈을 벌 가능성이 있다. 수렵 채집사회-농경사회-산업사회-정보화사회-꿈의사회-95쪽
값싼 노동은 자동화될 것이다. 전문적인 업무까지도 인공지능이 대신 처리하게 될 것이다. 장거리 항로엔 더 이상 조종사가 필요 없다.-114쪽
사치란 우리 삶의 핵심범주이다. 돈을 버는 모든 사람들은 사치와 유사한 어떤 것을 원한다. ... 인간은 남과의 구별 속에서 '인정' 받기를 원한다.-128쪽
사치의 반대는 가난이 아니라 바로 비천함이다. 코코 샤넬 가난한 사람도 사치스럽게 살 수 있고 반대로 부유한 사람도 통속적이고 비천할 수 있다.-134쪽
오락 기능은 모든 부분을 통틀어 보다 더 중요한 의미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정보는 인포테인먼트, 레스토랑은 이터테인먼트(먹고 마시는 것과 오락의 결합), 학습과 교육은 에듀테인먼트 -201쪽
부모에게 중요한 문제가 교육이라면,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중요한 문제는 오락과 재미와 액션이다. MIT의 Seymer Papert "이제 더 이상 대부분의 교사가 필요없게 될 것이다. 그들 중에서 몇몇 훌륭한 교사만 살아남을 것이나, 교사로서가 아니라 코치나 관리자 혹은 격려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241쪽
모든 유행은 반대 유행을 부르는 법이다. 그래서 멀티미디어의 시대에서도 케케묵은 커뮤니케이션 형식이 되살아나고 있다. 펜과 잉크로 글을 쓰고, 그렇게 쓴 긴 편지를 우편으로 보내고...-255쪽
혁신이 빨라질수록 전통이 더욱 중요해진다. 변화가 빨라질수록 정말 새로운 것은 단지 이전의 것들 뿐. 오늘날의 고객은 매우 빨리 잊어버린다. 따라서 잊어버린 것을 '다시 떠올리게 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26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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