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노와이 희망의 교육 5부작 5
조벽 지음 / 해냄 / 2001년 11월
구판절판


강의 효과는 학생들이 목적의식을 가지고 강의를 들을 때와 그냥 들을 때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유능한 교수님은 매 수업시간마다 교육 목적을 학생들에게 확실히 전달하고 나서 강의를 시작 합니다.-51쪽

옷차림
비구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차별화', '권위', '자기존중'을 통해 거리감 유지
구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수평적 대화', '상호존중'을 통해 친근감 유도-78쪽

강의 내용이 기억에 남는 비율
읽기 10%, 듣기 26%, 보기 30%, 보기와 듣기 50%,
보기와 말하기(질문, 대답, 발표) 70%
말하기와 행동하기(퀴즈풀기, 문제풀기, 실험하기) 90%
-> 한 가지 감각기관만 계속 사용하게 하지말고 다양하게 사용
-94 쪽

요즘 학생들에게는 자기 존중감과 자아실현이 가장 중요한 동기 유발이 된다. 학생들이 성적이나 취업과 무관하더라도 강의로 인하여 자신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면 열심히 공부-140쪽

큰 일을 이루는 사람은 일을 잘게 나누어 조금씩 꾸준히 한다고 합니다. 스태미나는 씨름 선수처럼 단번에 넘어뜨리는 힘이 아니라 일을 완수할 때까지 참아내는 지속적인 힘을 뜻한다.-227쪽

몸동작이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는 50% 이상-23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