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라고 불릴만한 아이디어나 업적은 한 개인의 머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여러 조건이 어우러져서 빚어내는 상승작용의 결과다. 창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환경을 변화시키는 쪽이 훨씬 수월하다. 아울러 진정으로 창의적인 업적은 갑작스러운 통찰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오랜 노력 끝에 찾아오게 된다.-9쪽
혼자 있는 것을 참을 수 있는 아이들만이 어떤 영역의 상징을 터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81쪽
창의적인 사람들은 여러 면에서 서로 다르긴 하지만 한 가지 점에서는 일치한다. 그것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한다는 사실이다. ... 결론은 어떤 일을 하느냐보다는 일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133쪽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주된 이유 중에 하나가 정직하고 성실하기 때문이었으며, 그것은 어머니나 아버지에게서 배운 미덕이라고 말했다.-200쪽
정말 이상하게도 창의적인 사람들의 삶에서 학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학교의 영향이 있었다면 그것은 아이가 학교 밖에서 발견한 관심과 호기심을 억제했다는 것이다.-209쪽
많은 창의적 인물들과 마찬가지로 렝글은 그녀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모험을 감행하는 능력으로 돌린다. "인간은 실패가 허락된 유일한 창조물 입니다. 만일 개미가 실패하면 그건 죽음이죠. 하지만 우리는 실패와 실패를 통해서 배우도록 허락 되었습니다. 인간은 넘어지면 자신을 일으켜 세우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서 배울 수 있죠. 만일 마음 놓고 실패를 할 수 없다면 나는 EH 다른 책을 시작하지 못할 것이고 새로운 일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305쪽
그러므로 어떤 특별한 영역을 본격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나중에 시작하더라도 우선은 어떤 영역에 깊이 몰두하는 성향이 필요하다. 소질을 개발하지 않거나 기초 지식을 습득하지 않은 젊은이는 어떤 영역을 변화시킬 수 없다.-395쪽
창의적 삶을 위한 단계 1) 호기심과 관심의 계발 - 매일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기록해보자(대부분의 창의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을 보다 구체적이고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 일기나 메모나 실험 기록을 쓴다.) 2) 일상생활 속에서 몰입 상태를 연습한다. - 아침에 특별한 목표를 생각하면서 일어난다. 잠자리에서 꾸물대지 않는다. 3) 힘의 분배 - 성철과 휴식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420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