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의 독서노트 - 경영법칙편
공병호 지음 / 21세기북스 / 2003년 6월
품절


어느 산업을 들여다보면 제너럴리스트들이 압도하는 시장에서 굳건히 약진하는 특별한 기업들,즉 specialist들이 있다. -스타벅스, CNN, 벼룩시장
이들은 제너럴리스트와 같은 산업에 속해 있지만 뚜렷한 차별화를 시도한다. 그러니까 specialist들은 제너럴리스트와 달리 한 가지 브랜드나 특정 지역 혹은 특정 고객을 목표로 한다.-40쪽

'세상에서 가장 바쁜 사람은 시간의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한가한 노인은 조카한테 엽서를 쓰고 부치는데 하루를 보내기도 한다. 부지런한 사람은 3분이면 끝낼일을-82쪽

생존이 있는 곳에는 변이의 기회가 항상 있다. 또한 변이가 있는 곳에는 혁신적인 발전의 가능성이 존재한다.-177쪽

차별화는 경쟁자와 다른 상태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부분에서 유일무이한 영역을 확보하기 위한 일련의 행동이다.-183쪽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하는 비전 기업을 살펴볼 때 성공의 비결이 대단한 통찰력과 전략 기회의 결과가 아니라, 여러 가지 실험을 시도하여 기회가 생기면 포착하여 잘 되는 것은 발전시키고 잘 안되는 것은 되게 하든지 아니면 잘라내 버리는 기본적인 과정의 결과로 보는 것이 훨씬 더 만족스러울 것이다.-296쪽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깊이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이와 같은 자세야말로 우리 모두를 위한 창조성을 낳게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상품으로 우리의 삶을 풍부하게 한다. 가장 훌륭하고 가장 힘든 일은 모험과 도전 정신으로 이루어진다. -3M 창시자 윌리엄 맥나이트-29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