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란 무엇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국가란 무엇인가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1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제목부터 해서 알게 모르게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Justice)>를 의식한 태가 난다. 유시민이 발딛고 서있는 공간도 정치판이니, 정치철학자 센델의 문제의식과도 겹치는 부분이 분명 있다. 무엇이 우리 사회가 '정의'에 대한 관심을 이토록 불러일으켰는가는 구구절절한 해석이 있겠지만, '국가' 역시 현재 우리의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음은 분명하다. 두 사람의 손뼉이 마주쳐 '정의로운 국가'가 도래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결국은 윤리의 문제이다. 국가가 도통 윤리적이지 않을 때 국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정의가 사라져감을 느낄 때 정의와 윤리 의식을 찾게 된다. 유시민이 지식소매상답게 이번에도 들추고 있는 고금의 학자들은 모두 정의와 윤리에 대한 고민을 한 이들이다. 이들의 고민이 유시민의 현재 고민과 마주쳐 결과물을 낳고 있다.  

  한국 정치사에서 '윤리'를 말할 수 있던 유일한 대통령인 노무현이 없는 지금 사람들의 관심은 유시민에게 향한다. 10년 전 대학 신입생 시절부터 유시민을 좋아하던 나로선 얼마나 객관적으로 그를 바라보고 있는지 쉽게 말하기가 어렵다. 내가 다니던 대학을 찾아와 열변을 토하며 개혁적인 정당을 만들고, 좋은 대통령을 내자던 그였다. 그가 말하던 것이 얼추 이루어진 것을 목격한 나로선 또한 그의 바람이 무너지는 것도 봐야만 했다.  

  그가 밑그림을 만들어가는 대선과 총선을 난 이국에서 객으로 봐야겠지만 그가 바라는 세상이 나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음은 이 자리를 빌려 말하고 싶다. 내가 다시 이 곳에 돌아왔을 때 '정의로운 국가'에 몇 발짝이라도 다가가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루쉰P 2011-06-22 2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유시민을 좋아하는 분이 많군요. 전 정치인에 대해서는 관심이 그다지 많지 않아서요. ^^

<규범성의 원천>은 오늘 저에게 도착했습니다. 표지도 그렇고 정말 철학책 같더군요. ㅋ

칸트의 철학을 기반을 삼고 있는 저자라고 하는데 전 칸트를 무척 좋아하거든요. 철학은 이해를 못하지만 말이에요. ^^ 암튼 잘 읽어 보고 리뷰도 꼭 쓸께요. 정말 미쿡에서 공부 즐겁게 잘하세요. 근데 여기 책임번역자로 나오신 분이 파고세운닥나무님 본명이시죠?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1-06-22 20:57   좋아요 0 | URL
책임번역자는 제 아내입니다^^ 제 이름은 역자후기에 잠깐 나오지요.
리뷰까지 쓰신다니 긴장되는걸요? 재미없는 책인데 구입도 해주시고 읽어주신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루쉰P 2011-06-24 11:04   좋아요 0 | URL
아 그렇군요. ㅋ 책이 있으면 리뷰를 쓰는 것이 중원의 도리이죠.

근데 로쟈님이 서재에 <규범성의 원천> 소개해 주셨더라구요. 축하드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1-06-24 13:07   좋아요 0 | URL
로쟈님도 소개해주었지만 저자인 크리스틴 코스카드는 하버드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하고 있어요. 현재 칸트철학연구에 있어선 양과 질 모두 가장 앞서가는 학자입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규범성의 원천>은 공저인데 코스가드와 논쟁하는 학자들 역시 윤리학 쪽에선 쟁쟁한 이들이죠.
칸트를 좋아하신다니까 이미 번역된 <목적의 왕국>을 참고해 보셔도 좋을듯 하구요. 칸트에 다가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와 직접 맞닥뜨리는 거지만 아실테지만 그게 워낙 어려우니까요. 경유를 해서라도 만나는 게 의미가 있을듯 합니다^^
장마가 시작되었네요? 건강 유의하세요~~

루쉰P 2011-07-16 15:20   좋아요 0 | URL
호!! 그렇군요. 칸트는 어려워 접근하지 못하는 철학자 중 한 분이죠. 전 그의 평전만 읽어 봤거든요. <목적의 왕국>도 한 번 봐야겠어요.

이 지긋지긋한 장마 속에서 잘 지내고 계신지요. ^^ 저도 이 여름 파트너를 한 명 만났어요. 헤헤헤 아직 여자친구는 아니지만 흐믓한 관계가 지속중입니다. ㅋㅋ

파고세운닥나무 2011-07-17 12:01   좋아요 0 | URL
전 유학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엔 대사관에 가 무사히 비자인터뷰를 마쳤습니다. 선박편으로 짐들도 보내고 이젠 20일 남은 출국날짜만 꼽고 있습니다.
좋은 소식 들려줘서 고마워요. 계속 좋은 인연 만들어갔으면 좋겠네요^^
장마와 무더위 가운데 건강 유의하시구요~~

Forgettable. 2011-09-07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국생활은 어떠세요? ^^ 즐거우시려나.. 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