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속으로 2 - 예수로 말미암아,사도행전 3.4.5장 이재철 목사의 사도행전 설교집 2
이재철 지음 / 홍성사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면 환경문제건 평화문제건 교회는 관심을 갖지 않고, 무관심해야하는가?
 “그렇지는 않다. ...... 교회의 가장 기본성이 보편성이다. 어떤 이념이든지 다 들어와 어울릴 수 있어야 한다. 4대강 반대나 찬성쪽으로 한목소리를 내는 게 아니라. 찬성하는 사람도, 반대하는 사람도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할 사회를 이루어 신앙공동체를 이루어가는 것이 교회가 지향할 바가 아닌가. 나도 개인적인 의견이 있지만 어떤 경우에도 개인적인 의견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렇지는 않다.
 
-사회적인 현안이기 때문에 교회가 침묵하고, 권력의 불의에도 눈을 감아야 하는가?
 “의나 불의의 문제일 때는 분명히 밝혀야 한다. 하지만 4대강은 선악의 문제라기보다는 우선순위나 정책의 문제, 관점의 문제다. 선이나 악, 의나 불의가 분명할 때는 말할 필요가 없다. 4대강은 개개인이 판단할 문제이지, 단체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사회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여야에 대해서도 한 교회 목사는 수십년 동안 일관되게 한 편만 들고, 강남의 모교회는 일관되게 반대 편만 든다면 둘 다 문제가 있지 않은가.”
 
   

  지난 성탄절을 맞아 이재철 목사와 <한겨레> 조현 기자가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인터뷰를 읽어가며 위 대목에선 마음이 불편했다. 나 역시 '4대강 사업'이 선악의 문제가 아니라는 데는 동의한다. 하지만 그 사업이 창조주가 만들어 놓은 자연을 해치는 사업이라면 '정책의 문제'라고 선을 긋기에 앞서 분명한 의사 표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기독교장로회 교회 앞에 붙은 "4대강은 흘러야 합니다."란 문구가 이재철 목사의 우유부단함과 대조가 된다.

  아래 설교는 이 책 <사도행전 속으로2>에 실린 한 대목이다. 저자는 2006년 10월 9일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이렇게 논평한다.

   
 

 돌아선 둘이 하나로 합쳐지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먼제 베푸는 쪽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햇볕정책도, 포용정책도 모두 귀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통일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것이야말로 오산입니다. 그런 교만으로는 우리가 베푼 것이 이번에 북한이 감행한 핵실험처럼, 우리 자신을 찌르는 칼날이 되어 돌아올지도 모릅니다. ...... 동독을 포용하자는 동방정책이 서독의 사회민주당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동서독이 통일될 당시에 그 통일을 주도한 서독의 집권당은 매사를 하나님의 관점에서 판단하고 행동하려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기독교민주당이었다는 사실이야말로,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겸손한 믿음만이 포용정책이 결실될 수 있는 토양임을 보여 주는 좋은 증거가 아닐 수 없습니다.(378-379면)

 
   

   <사도행전 속으로 2>에 실린 설교가 진행될 때는 노무현 정부가 뭇대중으로부터 지탄을 받던 시기이다. 이재철 목사도 이 책에서 대통령과 정부 각료들의 아마츄어리즘을 비판한다. 위 인용문의 주장처럼 햇볕정책 만으로 통일이 이루어질 수는 없을테다. 하지만 그 정책이 평화통일을 이루는 데 있어 중요한 몫을 해낼 훌륭한 정책이라는 생각은 갖는다. '햇볕정책이 우리 자신을 찌르는 칼날이 되어 돌아온다'는 이재철 목사의 주장은 '잃어버린 10년'을 말하는 이명박 정부의 대북관과 대동소이하다. 그 모습을 확인하는 것이 가슴 아프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양철나무꾼 2011-01-21 0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4대강 사업은 선악의 문제라기보다는 자연에 관한, 보다 근원적인 문제겠죠.
님의 아쉬움과 가슴 아픔에 공감합니다...라고 쓰고 보니, 왠지 씁쓸하고 쓸쓸한걸요~ㅠ.ㅠ

파고세운닥나무 2011-01-21 10:38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참 좋아하는 목사님인데,근래 하시는 말씀이 석연치 않아서요.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자연과 생명에 관해선 예민한 목회자를 찾아보기 힘든듯 해요. 그 역시 종교성의 귀중한 한 부분인데 말이죠.

다이조부 2011-01-29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문장이 씁쓸하게 읽히네요. 존중하는 분이 엉뚱한 이야기를 한다는 생각이 들때

답답한 마음이 들죠~

파고세운닥나무 2011-01-29 12:54   좋아요 0 | URL
근래 이재철 목사님이 설립한 홍성사가 출판하는 책도 엉뚱하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김현종, 한미 FTA를 말하다>가 왜 이 출판사에서 출간되는지 모르겠어요. 이재철 목사님과 김현종씨가 친분이 있어서일까요?
답답함과 서운함을 느낀답니다.

Daniel 2011-02-04 2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이재철 목사님으로 검색했다가 이렇게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저도 이재철 목사님 존경하고 그 분 책 몇 권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에 갔을 땐 몇 번 출석도 했지요.
'참으로 신실하게'는 정말 몇 번 읽었는지 모르겠네요...
물론 읽는 것과 제가 그렇게 신실하게 사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만 아무튼 참으로 신실하게 책 정말 좋아하는 책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런 문제는 이재철 목사님 말씀처럼 각자 맡은 곳에서 판단하고 할 바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사님 책에 이런 부분이 있지요. 제가 지금 책이 없어서 정확히 어디라고는 말씀 못드리겠는데,
성도들이 목사에게 자신의 일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부분에 대해 비판적으로 말씀하셨습니다.
즉 목사는 목회의 프로요, 성도는 각자 맡은 직업에서의 프로라고...
그렇지 않으면 그런 성도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직업을 성직으로 알고 일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잘못하고 있다고...

4대강도 이재철 목사님 견해가 맞을 수 있지만, 야당이나 시민단체 또는 일반 시민들의 입장에서는 달리 볼 수 있지요.
그런 문제를 만약에 내가 야당 정치인이라면 설령 백주년기념교회 소속 교인이라 하더라도 그 정치인은 그 문제를 가지고 반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아직 2권과 조현 기자님과의 대담을 제가 제대로 읽어보진 못했지만
이재철 목사님께서 이미 본인의 이전 책에서 언급한 바대로

너무 답답해하지는 않으셨으면 합니다.

Daniel 2011-02-04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도 생각해보면... 과연 독일 기민당이 하나님 뜻대로 세운 초기 뜻을 그대로 유지한 정당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전에는 콜 전 수상과 관련된 비자금 문제도 터졌지요.

이 땅에도 하나님뜻대로 세운 사학이 참 많죠.
하지만 그 사학들이 어떤지... 그 사학과 관련된 분들이 지난 정부 시절 사학법에 대해 어떤 일을 했는지... 돌아보면...

이재철 목사님께서 언급하신, 독일 통일을 이룬 시점에 기민당은 과연 정말 하나님 뜻대로 움직이는 정당인지 의구심이 듭니다.
무엇보다 정치의 부분을 종교로 재단하는 것이 얼마나 큰 오류를 범했는지는 지난 역사가 말해주니깐요.
이 부분은 조심스레 제 견해를 말해보자면 목사님 설교 부분에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혹시 나중에 백주년기념교회 가게 되면 한번 여쭤볼까 합니다.

이재철 목사님이시라면 분명 그 부분에 대해 설명해주시리라 믿어봅니다.

덕분에 이런저런 생각을 할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고세운닥나무 2011-02-06 18:43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 '희망이야'님. 긴 댓글 덕분에 저도 여러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건방진 소리인지 모르겠지만 교회를 다니면서도 목사님들의 설교를 읽거나 잘 듣지 않습니다. 우리 교회 담임 목사님 제외하구요.
그래도 이재철 목사님의 책과 설교는 10년 정도 아껴가며 읽고, 듣고 있습니다. 현재 교회에서 성경공부의 교재로 목사님의 <새신자반>을 쓰고 있기도 하구요.
근래 이 분의 설교가 변한 듯해 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사도행전 속으로> 1, 2권을 모두 보았는데, 그런 모습이 보여 제 딴으로 마음이 편치 않았구요. 제가 목사님을 잘 알지 못하지만 변하는 모습은 제게도 보일테니까요.
그래도 목사님이 훌륭한 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지 않고 존중한다는 거죠. 상당히 진보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김두식 교수나 이현주 목사를 양화진 문화원에 초청해 특강을 여시니까요.
저는 이런 부분이 목사님의 훌륭한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중언부언 했습니다.
또 뵙죠^^

Daniel 2011-02-06 2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말씀 감사합니다.

이재철 목사님의 설교말씀은 요한과 더불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면 좋으련만^^;
저는 한 권밖에 읽지 못했습니다.

올 하반기에 요한과 더불어 쭉 읽어볼까 합니다.
그쯤 되면 사도행전 속으로도 계속 나올테니 기대됩니다.

말씀하신대로 양화진 특강은 정말 좋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이어령 교수님 강연 들어보기도 했습니다.

저야 말로 중언부언했습니다^^;; 늘 승리하시길요.

수소 2012-05-21 17: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전에 우연히 이재철 목사님의 인터넷 설교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개혁하겠다는 사람 노무현 대통령이 결혼식을 호화롭게 치른다는 비판이었습니다.
그렇게 비판할 수 있고 타당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비행기의 담요를 몰래 가지고 나오는 것도 도둑질이고 회사의 물품을 개인적 용도로 쓰는
것도 비도덕적이라고 말씀하시는 목사님이 MB 정권의 수많은 부도덕한 일들을
지적하시는 말씀이 없다면 참 이상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냥 정치적으로 치우쳐 있다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기대치를 좀 낮게 잡아야 겠습니다.

지나감 2013-06-07 19: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지나가다....
논리에 대한 교육을 못받으니
아무리 선하게 생각을 해도 방향 자체가 틀려지게 되는 것이지요
4대강 문제에 대하여 이재철 목사님의 옳고 그름의 판단을 요구하고 있나요?
그게 연결시킬 논리인가요?
비약적인 말씀이지만...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답답해 해요?
에혀....제발 좀 논리좀 가지고 삽시다 ㅠㅜ

바람 2015-12-06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햋볕 정책이라는 낱말의 의미를 실현하는 현실에 대해 좀 더 깊이 생각해봐야 합니다.
햋볕 정책으로 인한 실제적 불합리나 수용자 한편의 오판을 지적했다고 해서 햋볕정책을 부인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한겨례 신문 조현기자의 말에서.......
북측에서 잘 못했거나 잘 못되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닌가요?
그야말로 한겨례 신문의 조현 가자가 중심이 없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