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이 시작됐다 창비청소년문학 28
최인석 지음 / 창비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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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설은 현실을 뒤쫓을 따름이다. 최인석의 장편소설 <약탈이 시작됐다>를 보며 새삼스런 생각을 했다. <약탈이 시작됐다>는 창비청소년문학 시리즈로 출간된 소설이다. '작가의 말'에서 최인석은 "내 안에는 아직 그 작고 외로운 소년이 있다. 이 작은 책은 내 안의 그 작은 소년이 쓴 소설이다."라 말하며 청소년과의 회통을 강조한다. 문제는 소설의 소재인데 청소년문학이라 일컫기엔 꽤 문제적이다. 소설의 가장 큰 흐름은 사랑이다. 그런데 이 사랑의 모습이 문제적이다. 주인공인 고등학생 성준은 친구의 어머니를 사랑한다. 그의 소꿉친구인 여학생 윤지는 담임교사 봉석을 사랑한다. 어머니와 교사 역시 이들을 사랑한다.  

  교사와 제자간의 성관계가 심심치 않게 보도된다. 유부녀인 여교사가 남학생과 관계를 갖고, 미혼의 남교사가 여제자와 관계를 갖기도 한다. 최인석 역시 금기의 사랑을 다루지만 이런 현실의 모습과는 썩 다르다. 우선 등장 인물들의 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네 사람 모두 일종의 경계인이다. 고등학생 성준과 윤지는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있다. 학교와 가정을 뛰쳐나가려 하나 쉽지 않다. 담임교사 봉석 역시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 시인인 그는 언제든 학교를 뛰쳐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 성준의 친구인 용태의 어머니 금순은 술집을 전전하는 삶을 산다. 친자식이 아니지만 용태를 아끼는 그이지만 용태는 가출을 한다. 금순이 술집을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의 사랑은 물론 이루어지지 않는다. 최인석은 꽤 오랜 시간 소외 받는 자들의 사랑을 그려왔다. 2002년 발표한 중편 <서커스 서커스>에서 그는 우화를 빌려 와 '우렁이들의 사랑'을 말한다. 우렁이는 소외 받는 이들의 한 비유이다. 소설 속 우렁이의 역할을 했던 승호와 상준은 비참한 죽음을 맞는다. 비참한 사랑의 결말에도 불구하고 우화 속 우렁 각시는 말한다. "사랑이 장꾼을 만들고 나를 만들었으며, 우렁이들의 사랑이 이 세상을 만들었다." 사랑이 우렁이 각시를 사람으로 만들 듯이, 사랑만이 존재의 근본 변화를 가져다 준다. 그리고 버림 받은 존재들간의 사랑만이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다.  

  버림 받은 자들의 사랑을 말함은 최인석 특유의 것이지만, 이 소설에서 이채로웠던 건 '종각'이란 장소이다. 종각은 무법천지이다. 약탈이 수시로 이루어지며,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약탈에 가담한다. 학교에서 근엄한 척 하던 교장선생은 물론, 늘상 문제아라 불리는 학생들까지 이 장소에선 약탈자로 함께 한다. 이 장소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앞서 소설 속 인물들을 경계인이라 말했는데, 이 장소 역시 경계라 말하면 어떨까? 중심과 주변을 가르는 경계는 혼돈의 장소이다. 혼돈 속에선 축제 혹은 혁명이 매일 같이 일어난다. 여기서 바흐친의 생각은 썩 시사적이다. <소설 속의 시간과 크로노토프의 형식>에서 그는 이렇게 말한다. “이 세 인물-악한, 광대, 바보-은 이 세계 속에서 ‘타자’가 될 권리, 즉 현존하는 인생의 범주들 중 어느 하나와도 협력하지 않을 권리를 지닌다.” 경계라는 공간 속에서만 이 세 인물의 활동이 자유롭다. 소설 속 '종각'을 경계로 봐도 무방할 듯 하다.  

  작가가 '종각'이란 경계 공간을 좀 더 힘주어 밀고 갔으면 어땠을까 싶다. 이 공간이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아직은 알 수 없다. 경계는 중심과 주변 가운데 어느 쪽의 힘이 더 센지 겨루는 장소일텐데, 작가가 소설을 통해 이를 어떻게 보여줄 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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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조부 2010-11-26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최인석 이라는 작가를 읽어 본적도 없으면서 웬지 청소년문학과는 어울리지 않을것같은

선입견의 근거가 뭘까 생각해 봤어요.

소설의 소재가 살짝 자극적인게 제가 좋아할만한 내용이네요 ^^ ㅎㅎ

종각을 언급하길래 종로 근처 인가 갸우뚱 했는데 아닌것 같군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26 11:01   좋아요 0 | URL
그동안 써왔던 소설들이 청소년 문학과는 어울리지 않죠. 청소년 문학으로선 소재도 파격적이구요. 작가가 열과 성을 다한 작품이란 생각은 안 들더군요.
종각은 말씀하신 곳이 맞아요. 작가가 촛불시위를 염두에 두고 경계 공간을 설정한 것 같은데, 다른 자리를 빌어서 좀 더 상세히 보여주겠죠.

반딧불이 2010-11-26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종각'이 보신각 종을 치는 그 주변을 말하는 것인가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26 11:03   좋아요 0 | URL
네, 맞아요. 굳이 종각을 경계 공간으로 삼은 이유는 잘 알지 못하겠는데, 일종의 결집소 역할이겠죠.

반딧불이 2010-11-26 14:01   좋아요 0 | URL
종각은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는 장소로 모든이에게 각인된 공간이기도 하잖아요. 작품을 읽지 않아서 잘모르겠지만 이런 의미와도 관련이 있는건 아닐까 생각해봤어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1-26 14:34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대로 결집소로서 종각이 갖는 역사적,문화적 의미가 있는 듯 합니다. 약탈이란 수단이 그렇긴 하지만, 송구영신이란 말처럼 새로운 것을 얻는 것도 종각이란 상징적 공간을 통해서 이루어지니까요.
작가의 생각을 알 수 없지만, 개연성이 있는 말씀입니다.

2010-11-26 11: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26 13: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이조부 2010-12-02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궁금한게 있어요. 혹시 황석영, 문익환목사 가 북조선에 갔던 이유를

아시나요?

이재록에 관한 문의 다음으로 쌩뚱맞다고 핀잔 들을지도......

파고세운닥나무 2010-12-02 17:43   좋아요 0 | URL
목사와 작가의 의식이 사뭇 다르겠지만, 통일에 대한 선취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어요^^

루쉰P 2010-12-03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파고세운닥나무님의 서평을 읽으면 책을 읽고 싶어지는데 책 자체는 취향이 아닌지라 ㅋㅋㅋ 전 역시나 한국 소설은 영 별로 입니다. 그래도 파고세운닥나무님의 서평을 읽으며 조금이라도 한국 소설에 대해 알게 되서 감사하네요. 뭐랄까 지금 서평도 읽었지만 주제라든가 그리고 그 글을 써 내는 것이라든가 뭔가 쓰기 위해 쓰는 듯한 느낌을 저는 받는 것 같습니다. 물론 그 글을 쓰는 사람한테는 실례가 되겠지만요.^^ 전 역시나 고전이나 읽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ㅋㅋ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12-03 19:06   좋아요 0 | URL
어려운 고전을 더 좋아하시다니요, 대단하세요^^
꼭 무슨 비율을 맞춰 읽을 필요는 없겠지만, 현재 창작되는 소설들도 충분히 읽어볼만하다는 생각입니다. 물론 각자의 취향이 더 중요하겠지만요!

루쉰P 2010-12-06 07:57   좋아요 0 | URL
하하 고전을 좋아한다고 해서 어려운 책이 아닐진데 마치 너무 고상한 사람이 된 듯하네요. 전 이해 못하고 읽는 책들이 많습니다.물론 고전도 그렇구요. 게다가 독서력도 형편 없어서 많이 읽지도 못합니다. 주로 읽는 작가에 한정돼 있죠. 마치 고전만 좋아하는 그런 고상한 인물처럼 보이지만 절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일본 만화를 더 많이 읽어요. ㅋㅋ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12-06 18:37   좋아요 0 | URL
만화도 만화 나름이겠죠. 저는 가장 좋아하는 책의 첫머리에 <슬램덩크>를 둡니다.
고전이란 게 필요에 의한 책이 아닐진데 아껴 읽어가는 듯해 말씀 드려 봤습니다^^ 루쉰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말이에요.

루쉰P 2010-12-07 10:18   좋아요 0 | URL
제 사상 형성의 근본은 대 사상가 후루야 미노루 선생의 <이나중 탁구부>입니다. 미노루 선생은 <슬랭덩크>가 일본을 휩쓸고 있던 시절 유일하게 <슬램덩크>를 누루고 일본 만화 1위의 기염을 토했는데 그 작품이 바로 저 <이나중 탁구부>라고 합니다. 이건 미노루 선생의 오타쿠들만 인정하는 공공연한 사실이죠. ㅋㅋ 신빙성은 없습니다. 요즘은 프리모 레비를 정리도 하지 못한채 요시카와 에이지의 <미야모토 무사시>를 다시 보고 있습니다. 크흑....

파고세운닥나무 2010-12-07 21:39   좋아요 0 | URL
미야모토 무사시라면 <슬램덩크>의 작가 이노우에 다케히코가 <베가 본드>로 그려낸 그 사람 아닌가요? <베가 본드>는 아주 감명 깊게 읽었는데 말이죠.
이런 교집합이 또 있군요? ^^

루쉰P 2010-12-09 20:55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배가본드'의 뜻이 '방랑자'라고 저는 알고 있거든요. 이노우에 다케히코는 일본 만화가 중 특히나 '배가본드'를 그리는 그림체는 제가 볼 때 최고의 그림체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배가본드'와 '미야모토 무사' 원작과는 이름만 같은 사람이 나올 뿐 그 내용 구성에 있어서 차이가 많아서 같은 작품이라고 보기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배가본드'도 열심히 읽고 있거든요. 거기서 나오는 사사키 고지로와 원작의 사사키 고지로는 그 인간상이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ㅋㅋㅋ 전 원작을 더 좋아합니다. '배가본드'는 이노우에 다케히코의 '미야모토 무사시'입니다. 그 속에 또 다른 맛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아참 이 달의 영화리뷰에 당선 되셨더군요. '거북이 난다'로요. 왕 왕 축하드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12-10 16:55   좋아요 0 | URL
아,그렇군요? <베가 본드> 보며 미야모토 무사시에 관해 알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서점에 가보니 그가 쓴 <오륜서>가 번역돼 있더군요. 기회가 되면 읽어봐야겠네요. 여하튼 이노우에의 만화가 다리 역할을 해준 듯 해요.
지난 달엔 책 리뷰와 영화 리뷰가 하나씩 당첨 되었어요. 오늘 확인해보니 이번달에도 책 리뷰가 당첨되었네요^^ <시인의 죽음> 서평인데 전공 관련한 책이라 기분이 좋네요!
루쉰전집이 그린비에서 출간되고 있네요. 말그대로 전집을 출간할 모양인데 우선 3권이 출간되었군요. 기대 되는걸요^^

루쉰P 2010-12-11 10:38   좋아요 0 | URL
아니!!그런 놀라운 소식이!! 정말 감사합니다. 그린비로 해서 검색을 해 봐야 겠네요. 정말 좋은 소식 너무 감사합니다. 역시나 파고세운닥나무님의 리뷰가 좋은 문장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당첨 아닐까요? ㅋㅋ 전 조정래 작가 소설 리뷰가 당첨돼서 알사탕 천개를 주더군요. <시인의 죽음>으로 책 리뷰가 당첨되신 걸 보니 다 의미가 있는 듯합니다. 다케우치 요시미는 중국 문학을 통해 일본 사회와 문학을 비평 했듯이 파고세운닥나무님도 한국을 중국 문학으로 거울 삼아 마구 비평 해주세요.전 다케우치 요시미의 <루쉰> 같은 작품이 한국에도 꼭 나왔으면 합니다. 뭐랄까?

루쉰P 2010-12-11 10:41   좋아요 0 | URL
다케우치 요시미의 <루쉰>은 그 내용 면에서는 이미 지금에 나오는 평전들에 비하면 객관적 사실의 내용은 부족하지만 그 속에 있는 다케우치 요시미의 절절함이 한 문장, 한 문장 속에서 느껴진다고 할까요? 다케우치 요시미의 아우라가 깊이 녹아져 있기에 지금도 <루쉰>에 대한 평전류 중에서는 가장 아름답다고 할까요? 잘 설명이 안 되지만 그 작품만의 강한 아우라가 있는 듯합니다. 그래서 자꾸 읽게 되는 것도 있구요. 파고세운닥나무님도 리뷰가 당첨되는 서상을 보니 반드시 그런 길을 걸으실 수 있다고 생각 듭니다. 전 이번 겨울 루쉰 선생 전집을 다시 보며 가구 공장에서 열심히 일 해야 겠습니다. 후후후

파고세운닥나무 2010-12-11 12:15   좋아요 0 | URL
격려가 되는 말씀 고맙습니다. 쑨꺼라는 중국의 학자가 <다케우치 요시미라는 물음>이란 책을 썼어요. 얼마전에 구입했는데 읽어보고 얘기 나눴으면 좋겠네요.
루쉰전집 읽어가시면 제게도 좋은 말씀 나눠 주시구요^^

2010-12-13 12: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3 14: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3 2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5 16: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이조부 2010-12-05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바쁜가요? ^^ 업데 가 시간차가 있길래요 ㅋ

파고세운닥나무 2010-12-05 16:50   좋아요 0 | URL
요새 다른 일들로 많이 바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