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렌체, 시간에 잠기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피렌체, 시간에 잠기다 - 한 인문주의자의 피렌체 역사.문화 기행 깊은 여행 시리즈 2
고형욱 지음 / 사월의책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저자 고형욱은 미술을 중심으로 이탈리아 피렌체를 여행한다. 피렌체가 지금은 이탈리아의 한 도시일 뿐이지만, 중세엔 유럽 예술의 중심지였다. 이탈리아에 거주하는 일본 작가 시오노 나나미는 '세 도시 이야기'란 제목으로 연작 소설을 쓰는데, 세 도시로 베네치아, 피렌체, 로마를 다룬다. 시오노 나나미가 역사를 중심에 두고 서술하는 작가라면, 고형욱은 당대 피렌체의 미술과 예술가들을 만나게 해준다. 미술이라지만 어떤 그림이든 당대 사회와 마주치지 않은 그림이 없으니 역사와 문화도 함께 만나게 해 주는 셈이다.  

  음악보다는 미술을 더 좋아한다. 살아있는 작가 중 가장 좋아하는 한 사람을 꼽으라면 서경식을 꼽겠는데 이 분을 처음 접한 것도 <나의 서양미술 순례>를 통해서였다. 후로도 서경식은 <청춘의 사신>, <고뇌의 원근법> 등속의 미술 관련 책을 펴내는데 덕분에 서양 미술과 어느 정도 친해질 수 있었다. 독서장학생이란 걸 하면서도 주관한 출판사가 미술 관련 책을 많이 낸 터라 읽을 기회가 있었다. 전문가의 책(<르네상스 미술 기행>)도 있었고, 그림 보기를 즐기는 이의 책(<나도 타오르고 싶다>)도 있었다. 띄엄, 띄엄 미술 책들을 보며 그림과 친해져 간 듯 싶다.  

  고형욱의 이 책은 명화라 불리는 그림들을 톺아본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보티첼리, 카라바조, 티치아노 등의 그림과 조각들이 예술가들의 일대기와 더불어 독자 앞에 펼쳐진다. 전기와 맞물려 펼쳐지는 그림 이야기를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피렌체란 도시 자체를 사랑하는 저자는 마치 가이드처럼 독자를 피렌체로 안내한다.  

  피렌체에서 마주친 그림과 조각, 건물들에 녹아 있는 예술가들의 삶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저자는 그 감흥을 독자들에게 전한다. 말쑥하고 단정한 글투는 조용히 독자들의 반응을 불러 일으킨다. 저 그림과 조각을 한 번 마주쳤으면 하는 마음이 인다. 나는 그런 마음이 굴뚝같이 일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딧불이 2010-09-10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가기전에 꼭 한번 봐야할 것 같은 책이네요.

파고세운닥나무 2010-09-10 22:09   좋아요 0 | URL
여행을 계획한다면 유용할 책인 듯 해요. 저자가 피렌체 여행 때 겪었던 일들도 간간히 나오는데, 참고가 될 듯도 하구요.
저도 언젠가는 이런 책 들고 여행을 가봤으면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