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들도 위버멘쉬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웃을 수 있다는 사실을 나는 의심하지 않는다

 

올림포스적인 악덕. ㅡ 순수한 영국인으로서 모든 사색하는 인간들에게서 웃음에 관한 나쁜 평판을 만들어내고자 했던 저 철학자에 거역하여 ㅡ "웃음은 인간 본성이 지닌 나쁜 결함이니, 사색하는 모든 인간은 이를 극복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홉스) ㅡ 나는 그 웃음의 등급에 따라 ㅡ 황금의 웃음을 웃을 수 있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 ㅡ 심지어 철학자들의 순위가 있음을 인정하고 싶다. 만일 신들도 철학을 한다면 ㅡ 많은 추론에서 이미 나는 그렇게 추론했는데 ㅡ 그들도 또한 그때 ㅡ 모든 진지한 것들을 희생해서라도 ㅡ 위버멘쉬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웃을 수 있다는 사실을 나는 의심치 않는다! 신들은 조소하기를 좋아한다 : 그들은 신성한 행위를 할 때조차 웃음을 멈출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94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