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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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주의란 고귀한 영혼의 본질에 속한다

 

순진한 사람의 귀를 불쾌하게 만들지도 모를 위험을 무릅쓰고, 이기주의란 고귀한 영혼의 본질에 속한다고 나는 주장한다. 내가 말하는 이기주의란 "우리는 존재한다"처럼 존재에 대해서 다른 존재는 자연히 종속되지 않으면 안 되고 희생되어야 한다는 저 확고한 신념이다. 고귀한 영혼은 자신의 이기주의라는 이 사실을 어떤 의문도 없이, 거기에 가혹함이나 강제와 자의의 감정도 없이, 오히려 사물의 근본 법칙에 바탕을 두고 있을지도 모르는 어떤 것처럼 받아들인다 : ㅡ 그것에 대한 이름을 찾는다면, 이 영혼은 "그것은 정의 그 자체다"라고 말할 것이다. 여러 사정이 처음에는 그를 망설이게 만들지만, 이 영혼은 자기와 동등한 권리를 가진 사람이 있음을 인정한다. 그는 지위의 문제를 명백히 한 후 모든 별이 알고 있는 생득적인 천체의 역학에 따라서, 자기 자신과 관계할 때 갖는 것과 같은 확실한 수치심과 섬세한 존경심 속에서, 이들 동등한 인간이나 동등한 권리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움직이게 된다. 자신과 동등한 자와 교류할 때의 이러한 섬세함과 자기 제한, 이것은 그의 이기주의의 단편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ㅡ 모든 별은 이러한 이기주의자인 것이다 ㅡ : 이 영혼은 이러한 사람들과 스스로 그와 같은 사람들에게 주는 권리 속에서 스스로를 존경하는 것이다. 이는 존경과 권리를 교환하는 것이 모든 교류의 본질이며, 그와 마찬가지로 사물의 자연스러운 상태에 속한다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 고귀한 영혼은 그 근저에 놓인 열정적이고 민감한 보복의 본능에서, 그가 취한 만큼 주게 된다. '은혜'라는 개념은 동등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어떤 의미도 향기도 갖지 못한다. 위에서 내려오는 선물을 거의 견디어 받아들이고 빗방울처럼 갈증 내면서 마셔버리는 고상한 방법도 있을 것이다 : 그러나 고귀한 영혼은 이러한 기교나 몸짓에는 능숙하지 못하다. 여기에서 그의 이기주의가 그를 방해한다 : 이는 대체로 '위'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수평으로 천천히 자기 을 보거나 아니면 내려다본다 : ㅡ 그는 자신이 높은 곳에 있음을 알고 있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26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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