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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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에 대한 본능

 

지위에 대한 본능이 있는데, 이는 다른 무엇보다도 이미 높은 지위에 있다는 표시이다. 고귀한 혈통과 습관을 가늠하게 하는 경외의 뉘앙스에 대한 즐거움이 있다. 제일의 지위에 있지만, 주제넘은 취급이나 졸렬함 앞에서 권위의 전율에서 아직 보호되지 않은 그 어떤 것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고 발견되지 않고, 유혹하면서, 아마 제멋대로 몸을 숨기고 변장하면서, 살아 있는 시금석처럼 자신의 길만을 가는 그 어떤 것이 곁을 지나갈 때, 어떤 영혼의 섬세함, 선량함, 높이는 위험한 시험을 겪게 된다 : 영혼을 탐색하는 일을 자신의 과제와 훈련으로 삼고 있는 사람은 영혼의 궁극적 가치와 그 영혼이 속한 움직일 수 없는 생득적인 위계질서를 확인하기 위해, 여러 가지 형식으로 바로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 즉 그는 경외의 본능을 목표로 이 영혼을 시험할 것이다. 차이는 증오를 낳는다 : 그 어떤 성스러운 기물(器物)이나 닫혀진 성골(聖骨) 상자에서 나온 귀중품이나 위대한 운명의 표시가 있는 어떤 책이 눈앞에 놓일 때, 많은 본성에 있는 비열함이 갑자기 더러운 물처럼 튀어오른다. 그러나 다른 한편 본의 아니게 입을 다물고 시선을 머뭇거리고 모든 거동을 멈추는 일이 있는데, 이는 어떤 영혼이 가장 존경할 만한 것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대체로 지금까지 성서에 대한 외경이 올바로 유지되어온 그 방식은 아마도 유럽이 기독교의 덕을 입은 풍습의 훈육과 순화 가운데 최고의 것이리라 : 깊이와 궁극적인 중요성을 지니고 있는 이러한 책들은 그 내용을 완전히 퍼내고 풀어내는 데 필요한 수천 년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에서 오는 전제적인 권위의 보호가 필요하다. 만일 대중에게 (온갖 종류의 천박하고 추잡한 인간들에게) 모든 것을 손대서는 안 되고 그 앞에서는 신발을 벗어야만 하거나 불결한 손을 멀리해야 하는 성스러운 경험이 있다고 하는, 저 감정이 마침내 육성되었다면, 많은 것이 성취되는 것이다. ㅡ 그것은 그들이 거의 인간성을 향해 최고로 상승한 것이다. 이와 반대로 이른바 교양인, '현대적 이념'을 믿는 신봉자들에게는 아마 그들에게 수치심이 결여되었다는 것보다, 모든 것을 만져보고 핥아보고 쓰다듬는 그들의 눈과 손의 안일한 후안무치보다도 역겨움을 일으키는 것은 없으리라. 오늘날 민중 속에서, 하층 민중 속에서, 무엇보다 농민들 사이에서, 신문을 읽는 정신의 창녀 같은 인간, 즉 교양인의 경우보다 더욱 상대적으로 취미의 고귀함이나 외경의 조심스러움을 발견할 수도 있다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26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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