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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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영심은 격세유전이다

 

고귀한 인간이 아마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허영심일 것이다 : 다른 부류의 인간이 그것을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도, 그는 그것을 부인하고자 할 것이다. 그에게서 문제는 자신도 가지고 있지 않은 ㅡ 그리고 또한 '그럴 만한 자격이' 없는 ㅡ 자신에 대한 좋은 평판을 불러일으키려는 인간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에 이러한 좋은 평판을 스스로 믿는 인간을 생각해보는 일이다. 그는 이러한 일을 반 정도는 스스로에 대한 악취미나 불손한 것으로, 또한 반 정도는 기괴하고 불합리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허영심을 기꺼이 예외로 인식하고자 하며, 그것이 화제가 되는 대부분의 경우에도 이를 의심한다. 그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말하게 될 것이다 : "나는 나 자신에 대한 가치를 잘못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내 가치를 내가 평가한 대로 타인에게서도 인정받기를 원했는지 모른다. 그러나 이것은 허영심이 아니다(오히려 자부심이거나 대개의 경우 검허나 겸손으로도 불리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 "나는 많은 이유에서 타인의 좋은 평판에 대해 기뻐할 수 있다. 아마 내가 그들을 존경하고 사랑하며, 그들의 어떤 즐거움에 대해 기뻐하기 때문이며, 아마도 또한 그들의 좋은 평판이 내가 지닌 나 자신의 좋은 평판에 대한 믿음을 확인하거나 강하게 해주기 때문이며, 아마 타인의 좋은 평판이 내가 그것을 나누지 않는 경우조차 나에게 유익하거나 이익을 약속하기 때문이다. ㅡ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허영심이 아니다." 고귀한 인간은, 특히 역사의 도움을 빌려, 즉 상상할 수도 없는 시대부터 어떤 식으로든 종속적인 모든 하층계급에서의 평범한 인간이란 세상에서 통용된 바로 그 사람이었을 뿐임을 어쩔 수 없이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만 한다 : ㅡ 그는 가치를 스스로 설정하는 데 전혀 익숙하지 못하며, 그들의 주인이 그에게 부여한 것 이상의 어떤 다른 가치도 스스로에게 부여하지 못했다(가치를 창조하는 것은 본래 주인의 권리이다). 평범한 인간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자기 자신에 대한 세상의 평판을 기대하고, 그러고 나서 그와 같은 것에 본능적으로 굴복하는 것은 엄청난 격세유전의 결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나 그는 완전히 '좋은' 평판만이 아니라, 나쁘고 부당한 평판에도 굴복하게 된다(예를 들어 신앙심 깊은 부인들이 그들의 고해신부에게서 배운, 그리고 일반적으로 독실한 기독교인이 교회에서 배운 대부분의 자기 평가와 자기 멸시를 생각해보라). 사실 이제, 사물(그리고 그 원인이 되는 주인과 노예의 피섞임)의 민주적 질서가 서서히 나타남에 따라 스스로 자기 자신에게 가치가 있다고 여기며 자신을 '좋게 생각하는' 본래 고귀하고 희귀한 충동은 점점 더 고무되고 확대될 것이다 : 그러나 이 충동은 언제나 자기 자신에 반하는 더 오래되고 좀더 넓고 철저하게 동화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ㅡ 그리고 허영심이라고 하는 현상에서는 좀더 오래된 이 경향이 최근의 경향을 지배하게 된다. 허영심 있는 인간은 자신에 대해 듣는 모든 좋은 평판에 기뻐하며(그것이 유익한가의 관점은 상관하지도 않고, 또 마찬가지로 참과 거짓도 도외시하고), 이와 마찬가지로 모든 나쁜 평판에 대해 괴로워한다 : 왜냐하면 그는 이 두 평판에 예속되어 있으며, 자기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오래된 복종이라고 하는 본능에 예속되어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ㅡ 그것은 허영심 있는 사람의 피 속에 있는 '노예'이며, 자기 자신에 대한 좋은 평판을 유도하려는 노예의 교활함의 잔재이다.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노예가 오늘날에도 여성 안에 남아 있단 말인가! ㅡ 나중에 이러한 세평 앞에서, 마치 그것을 불러낸 것은 자신이 아닌 것처럼, 즉시 스스로 무릎을 꿇는 사람은 마찬가지로 노예이다. ㅡ 다시 한번 말하자면, 허영심은 격세유전이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6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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