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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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도덕의 특징

 

도덕의 두 번째 유형인 노예도덕은 사정이 다르다. 만일 박해받은 자, 억압받은 자, 고통받는 자, 자유롭지 못한 자, 스스로에 대해 확신이 없는 자, 피로에 지친 자들이 도덕을 말한다고 가정한다면, 그들의 도덕적 가치 평가의 공통점은 무엇이 될 것인가? 아마 인간의 전체 상황에 대한 염세주의적 의혹이 표출될 것이며 인간과 그의 상황에 유죄가 선고될 것이다. 노예의 시선은 강한 자의 덕에 증오를 품는다 : 그는 회의하고 불신하며, 거기서 존중되는 모든 '선'을 정교하게 불신한다. ㅡ 그는 행복 자체란 거기서는 참된 것이 아니라고 스스로를 설득하고 싶어 한다. 그와 반대로 고통받는 자들의 생존을 쉽게 하는 데 쓸모 있는 특성들이 이끌려 나와 조명받게 된다 : 여기에는 동정, 도움을 주는 호의적인 손, 따뜻한 마음, 인내, 근면, 겸손, 친절이 칭송된다. ㅡ 왜냐하면 이것들은 여기에서 생존의 압력을 견디기에 가장 유용한 특성이며 거의 유일한 수단이기 때문이다. 노예도덕은 본질적으로 유용성의 도덕이다. 여기에는 '선'과 ''의 저 유명한 대립을 발생시키는 발생지가 있다 : ㅡ 즉 힘과 위험, 경멸을 일으키지 않는 일종의 공포, 정교함, 강함이 악에 포함된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따라서 노예도덕에 따르면 '악인'이란 공포를 불러일으킨다. 주인도덕에 따르면 공포를 불러일으키고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사람이 바로 '선인(善人)'이며, 반면 '나쁜' 인간은 경멸할 만한 인간으로 느끼게 된다. 노예도덕의 귀결에 따르면, 결국 이제 경멸을 머금은 기색이 또 이러한 도덕이 내세우는 '선인'에 결부된다면, 그 대립은 정점에 이르게 된다. ㅡ 이것은 가볍고 호의적인 것일 수도 있겠다. ㅡ 왜냐하면 노예의 사유 방식에서 선인이란 어느 경우에도 위험하지 않은 인간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 그 사람은 착하고 속기 쉽고 아마 약간은 어리석을 것이고 좋은 사람un bonhomme이다. 노예도덕이 우세한 곳에서는 어디서나 언어는 '선함'과 '어리석음'이라는 단어를 서로 접근시키려는 경향을 나타낸다. ㅡ 그 마지막 근본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다 : 외경하고 헌신하는 데는 기술과 열광이 귀족적 사고 방식과 가치 평가 방식의 한결같은 징후인 것처럼, 자유를 향한 갈망, 행복에 대한 본능, 자유 감정의 예민함은 필연적으로 노예도덕과 노예의 덕성에 속한다. ㅡ 이로부터 왜 열정으로서의 사랑이 ㅡ 이것은 우리 유럽의 특색이다 ㅡ 오로지 고귀한 유래를 가져야만 하는지 바로 이해할 수 있다 : 잘 알려져 있듯이 이것들을 발명한 것은 저 화려하고 창의직인 '즐거운 지식'의 인간들인 프로방스 지방의 기사(騎士)시인이며, 유럽은 많은 것을, 그리고 거의 유럽 그 자체까지도 그들의 신세를 지고 있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6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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