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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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 도덕과 노예 도덕

 

지금까지 지상을 지배해왔고 또 여전히 지배하고 있는 좀더 세련되지만 거친 많은 도덕을 편력하면서, 나는 어떤 특질이 규칙적으로 서로 반복되거나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알았다 : 결국 나는 두 가지 기본 유형이 드러났고, 하나의 근본적인 차이가 나타났음을 알았다. 주인도덕노예도덕이 있다. ㅡ 내가 여기에 바로 덧붙이려는 것은, 고도로 혼합된 모든 문화에서는 모두 이 두 가지 도덕을 조정하려는 시도도 나타나고 있으며, 또 종종 그 두 가지가 뒤섞이거나 서로 오해하는 것도 보이며, 때로는 ㅡ 심지어는 같은 인간 안에서나, 하나의 영혼 안에서조차 ㅡ 그것들이 굳게 병존한다는 사실이다. 도덕적인 가치 차별은, 피지배 종족과 다르다는 것을 쾌감으로 의식하게 된 어떤 지배 종족 사이에서 생겨나거나, 아니면 여러 등급의 피지배자들, 노예들, 예속자들 사이에서 발생했다. 첫 번째의 경우 '좋음gut'의 개념을 결정하는 것이 지배자들일 때, 탁월함과 위계질서를 결정하는 것으로 느끼게 되는 것은 영혼의 고양되고 자부심 있는 여러 상태이다. 고귀한 인간은 그와 같이 고양되고 자부심 있는 상태의 반대를 나타내는 인간들을 자신에게서 분리시킨다. 그는 그러한 사람을 경멸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첫번째 종류의 도덕에서 '좋음'과 '나쁨schlecht'의 대립은 '고귀한'과 '경멸할 만한'의 대립과 같은 의미라는 것을 바로 알아차릴 것이다 : ㅡ '선gut'과 'se'의 대립의 유래는 다르다. 겁쟁이, 불안해하는 자, 소심한 자, 편협한 이익만을 생각하는 자는 경멸당한다. 마찬가지로 자유롭지 못한 시선으로 의심하는 자, 스스로를 비하하는 자, 학대할 수 있는 개 같은 인간, 구걸하는 아첨꾼, 그리고 무엇보다 거짓말쟁이도 경멸당한다. ㅡ 비천한 서민들이 거짓말쟁이라는 것은 모든 귀족의 근본 신념이다. '우리 진실한 자들' ㅡ 고대 그리스에서 귀족들은 스스로를 그렇게 불렀다. 도덕적 가치 표시가 어디에서나 먼저 인간에게 붙여지고 그리고 비로소 파생되어서 후에 행위에 붙여졌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 그 때문에 만일 도덕의 역사가가 "왜 동정하는 행위는 칭찬받았는가?"와 같은 물음에서 출발한다면, 이는 큰 잘못이다. 고귀한 부류의 인간은 스스로를 가치를 결정하는 자라고 느낀다. 그에게는 타인에게 인정받는 것이 필요하지 않다. 그는 "나에게 해로운 것은 그 자체로 해로운 것이다"라고 판단한다. 그는 대체로 자신을 사물에 처음으로 영예를 부여하는 사람으로 알고 있다. 그는 가치를 창조하는 자이다. 그는 자신의 입장에서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존중한다 : 이러한 도덕은 자기 예찬이다. 그 전경에는 충만한 감정과 넘쳐 흐르고자 하는 힘의 느낌, 고도로 긴장된 행복과 베풀어주고 싶어하는 부유함의 의식이 있다 : ㅡ 고귀한 인간 역시 불행한 사람을 돕지만, 그러나 거의 동정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넘치는 힘이 낳은 충동에서 돕는다. 고귀한 인간은 자기 안에 있는 강자를 존경하며, 또한 자기 자신을 지배할 힘이 있는 자, 말하고 침묵하는 법을 아는 자, 기꺼이 자신에 대해 준엄하고 엄격하며 모든 준엄하고 엄격한 것에 경의를 표하는 자를 존경한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6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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