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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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이야말로 힘에의 의지

 

침해, 폭력, 착취를 서로 억제하고 자신의 의지를 다른 사람의 의지와 동일시하는 것 : 이것은 만일 그 조건이 주어진다면 (말하자면 각 개인의 역량과 가치 척도가 실제로 유사하고, 그들이 같은 조직체에 소속되어 있다면), 어떤 개략적인 의미에서 각 개인 간의 선량한 풍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를 폭넓게 받아들여 혹시 사회의 근본 원리로까지 만들려고 하자마자, 바로 이것은 삶을 부정하는 의지로, 해체와 타락의 원리로 정체를 드러내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철저하게 그 근거를 생각해서 감상적인 허약함을 배격해야만 한다 : 생명 그 자체는 본질적으로 이질적인 것과 좀더 약한 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며, 침해하고 제압하고 억압하는 것이며 냉혹한 것이고, 자기 자신의 형식을 강요하며 동화시키는 것이며, 가장 부드럽게 말한다 해도 적어도 착취이다. ㅡ 그러나 무엇 때문에 우리는 옛날부터 비방의 의도가 새겨져 있는 바로 그와 같은 말을 언제나 사용해야만 하는가? 앞에서 가정한 것처럼, 내부에서 각 개인이 서로 동등하게 행동하고 있는 저 조직체 또한 ㅡ 이것은 모든 건강한 귀족 체제에서 행해지고 있는 일이다 ㅡ 그것이 살아 있는 조직체이며 죽어가는 조직체가 아니라고 한다면, 각 개인이 그 안에서 서로 억제하고 있는 모든 것을 다른 조직체에 대해 스스로 행해야만 한다 : 그 조직체는 살아 있는 힘에의 의지가 되어야만 할 것이다. 그것은 성장하고 뻗어나가려 하고 자기 쪽으로 끌어당기고 우위를 차지하려고 할 것이다. ㅡ 이것은 어떤 도덕성이나 비도덕성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이 살아 있기 때문에, 생명이야말로 힘에의 의지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럽인의 일반적인 의식은 다른 어떤 점에서보다도 이 점에서 그 가르침을 더욱 싫어한다 : 사람들은 오늘날 곳곳에서 심지어는 과학의 가면까지 쓰고 '착취적 성격'이 없어져야만 하는 장래의 사회 상태에 열광하고 있다 : ㅡ 이것은 내 귀에는 마치 사람들이 유기적 기능을 멈추게 하는 하나의 생명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약속하는 것처럼 들린다. '착취'란 부패된 사회나 불완전한 원시적인 사회에 속하는 것이 아니다 : 이것은 유기체의 근본 기능으로 살아 있는 것의 본질에 속한다. 이것은 생명 의지이기도 한 본래의 힘에의 의지의 결과이다. ㅡ 이것이 이론으로는 혁신이라 할지라도 ㅡ 현실로는 모든 역사의 근원적 사실이다 : 그러나 이것을 인정할 정도로 우리는 자신에게 정직해야 할 것이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5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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