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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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씬 완전한 야수

 

'인간'이라는 유형을 향상시키는 모든 일은 지금까지 귀족적인 사회의 일이었다. 그리고 앞으로도 항상 그렇게 반복될 것이다 : 이와 같은 사회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위계질서나 가치 차이의 긴 단계를 믿어왔고 어떤 의미에서 노예제도를 필요로 했다. 마치 혈육화된 신분 차이에서, 지배 계급이 예속자나 도구를 끊임없이 바라다보고 내려다보는 데서, 그리고 복종과 명령, 억압과 거리의 끊임없는 연습에서 생겨나는 거리의 파토스das Pathos der Distanz가 없다면, 저 다른 더욱 신비한 파토스, 즉 영혼 자체의 내부에서 점점 더 새로운 거리를 확대하고자 하는 요구는 전혀 생겨나지 못했을 것이다. 그것은 점점 더 높고 점점 드물고 좀더 멀리 좀더 폭넓게 '인간'이라는 유형의 향상이자 도덕적 형식을 초도덕적인 의미로 말한다면, 지속적인 '인간의 자기 극복'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물론 귀족적 사회의 (즉 '인간'이라는 유형을 향상시키는 조건의 ㅡ) 발생사에 대해서는 어떤 인도주의적 미혹에 빠져서는 안 된다. 진리는 냉혹하다. 지금까지 모든 고도의 문화가 어떻게 지상에서 시작되었는지 가차없이 말해보자! 여전히 자연적 본성을 지닌 인간, 언어가 가지고 있는 온갖 섬뜩한 의미에서의 야만인, 아직 불굴의 의지력과 권력욕을 소유하고 있는 약탈의 인간들이 좀더 약하고 예의바르고 좀더 평화로운, 아마 장사를 하거나 가축을 사육하는 종족에, 또는 마지막 생명력이 정신과 퇴폐의 찬란한 불꽃 속에서 꺼져가고 있던 늙고 약해질 대로 약해진 문화에 엄습했던 것이다. 고귀한 계층은 처음에는 항상 야만인 계층이었다 : 그들의 우월함은 처음에는 물리적인 힘이 아닌, 정신적 힘에 있었던 것이다. ㅡ 그들은 훨씬 완전한 인간이었다 (이는 어떤 단계에서도 '훨씬 완전한 야수'였음을 의미한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9장> 고귀함이란 무엇인가?, 257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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