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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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함'의 개념

 

소크라테스의 시대에는 오직 피로에 지쳐버린 본능의 인간들이 있어 보수적인 아테네인들은 태평하게 살아갔으며 ㅡ 말로는 '행복을 위한다'고 하지만, 행동하는 것은 쾌락을 추구하면서 ㅡ 이 경우 그들의 삶이 이미 오래 전부터 그들에게 권리를 주지 않았던 낡은 미사여구를 여전히 입에 담고 있었지만, 그들에게는 아마도 영혼의 위대함 때문에 아이러니가 필요했던 것이며 늙은 의사와 천민의 저 소크라테스적인 악의에 찬 확신이 필요했던 것이다. 즉 이 확신은 '고귀한 사람들'의 살과 가슴을 베어내듯이 무자비하게 자기 자신의 살을 베어내고, 그 눈초리로는 "너희들은 내 앞에서 거짓을 꾸미지 말라! 여기서 ㅡ 우리는 평등하다!" 라고 충분히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다. 오늘날에는 반대로 유럽에서 무리 동물만이 영예를 얻고 분배하며, '권리의 평등'은 너무나 쉽게 옳지 않은 평등으로 전환될 수 있다 : 나는 모든 드문 것, 낯선 것, 특권적인 것, 보다 높은 인간과 영혼, 더욱 높은 의무와 책임, 창조적인 힘의 충일과 지배권을 공동으로 얻기 위한 싸움을 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고자 한다 ㅡ 오늘날 고귀하다는 것, 독자적인 존재가 되고자 한다는 것, 달리 존재할 수 있다는 것, 홀로 선다는 것, 자신의 힘으로 살아야만 한다는 것이 '위대함'의 개념에 속한다. 그리고 철학자는 다음과 같이 주장할 때, 자기 자신의 이상의 단면을 보이게 된다 " "가장 고독한 자, 가장 은폐된 자, 가장 격리된 자, 선악의 저편에 있는 인간, 자신의 덕의 주인, 의지가 넘쳐나는 자가 될 수 있는 자가 가장 위대한 인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하면서도 전체적이고 폭이 넓으면서도 충만할 수 있다는 이것이야말로 위대함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다시 한번 물어보자 : 오늘날 위대성이라는 것이 가능한가?

 

- 니체, 『선악의 저편』, <제6장 우리 학자들>, 제212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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