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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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한 사람의 위대한 비판가였을 뿐

 

누군가가 그들에게 "저 사상은 나를 고양시킨다 : 어떻게 그것이 진리가 아닐 수 있겠는가?" 라거나, "저 작품이 나를 매혹시킨다 : 어떻게 그것이 아름답지 않겠는가?" 라거나, "저 예술가는 나를 위대하게 만든다 : 어떻게 그가 위대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라고 말할 때, 이러한 엄격한 정신은 미소 지을 것이다. ㅡ 그들은 아마 이와 같은 모든 열광적인 것, 이상주의적인 것, 여성적인 것, 암수동체적인 것에 미소뿐만 아니라 진정한 구토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들의 비밀스러운 가슴속까지 따라갈 수 있는 사람이 있어도, 그곳에서 '그리스도교적 감정'을 '고대의 취미'와 더 나아가 '현대의 의회주의'와 화해시키려는 의도를 발견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이 미래의 철학자들은 비판적인 훈육과 정신의 문제에서 정확함과 엄격에 이르게 하는 습관을 자기 스스로에게만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 그들은 이 습관을 그들 나름대로의 장식처럼 자랑스럽게 내보일지 모른다. ㅡ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때문에 그들이 비판자로 불리기를 바라지 않는다. 오늘날 흔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철학 자체는 비판이며 비판적 학문이다 ㅡ 그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라고 선언될 때, 그들은 이것을 철학에 가하는 적지 않은 모욕으로 생각한다. 철학에 대한 이러한 가치 평가는 프랑스와 독일의 모든 실증주의자들에게 갈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ㅡ 그것은 심지어 칸트의 심정과 취미에도 흡족할 수 있을 것이다 : 그의 주저의 제목을 기억해보라 ㅡ )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새로운 철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하게 될 것이다 : 비판가들은 철학자의 도구이다. 바로 그 때문에 아직 철학자 자체가 아니라, 도구일 뿐이다! 쾨니히스베르크의 위대한 중국인도 단지 한 사람의 위대한 비판가였을 뿐이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6장 우리 학자들>, 제21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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