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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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이 인간에게서 훈육되어야만 하는지

 

한 비범한 인간이 어떻게 자신의 궤도에서 벗어나 퇴화하는지 바라보고 추측하고 함께 느껴야 하는 것만큼 견디기 어려운 고통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 자체가 퇴화했다는 전체적인 위험을 볼 수 있는 드문 눈을 가진 자, 우리처럼 지금까지 인간의 미래에 관해 유희를ㅡ어떤 손도, '신의 손' 조차도 한 번도 함께한 적이 없었던 유희를!ㅡ해왔던 무서운 우연을 인식한 적이 있는 자, '현대적 이념'이라는 우둔한 천진성과 맹신 속에, 더욱이 전체 그리스도교적 유럽적인 도덕 속에 감추어져 있는 운명을 추측하는 자, 이러한 자는 다른 어떤 사람도 그것과는 비교할 수 없는 불안감에 고통스러워한다. ㅡ 그는 힘과 과제들이 유리하게 집결되고 고양된 경우, 또한 어떤 것이 인간에게서 훈육되어야만 하는지 한눈에 파악한다. 그는 자신의 양심에 관해 전체적으로 알면서, 인간이 최대의 가능성에서 아직도 얼마나 무궁무진한지, 그리고 인간이라는 유형이 얼마나 종종 이미 신비로운 결정과 새로운 길에 서 있었던지를 알고 있다 : ㅡ 그는 자신의 가장 고통스러운 기억에서 생성 중에 있는 최고의 인간이 얼마나 하찮은 일에 지금까지 일상적으로 부딪혀 깨어지고 부서지고 내려앉고 비참하게 되었는지 더 잘 알고 있다. 인간의 전체적인 퇴화는, 오늘날 사회주의적인 우둔한 자나 멍청이에게 그들의 '미래의 인간'으로 ㅡ 그들의 이상으로! ㅡ 나타나는 데까지 내려가며, 인간이 이렇게 완전한 무리 동물로 (또는 그들이 말하는 것처럼, '자유사회'의 인간으로) 퇴화하고 왜소화된다는 것, 이렇게 인간이 평등한 권리와 요구를 지닌 왜소한 동물로 동물화된다는 것은 가능하다. 이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일이다! 이러한 가능성을 한번 끝까지 생각해본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는 더한 구토를, ㅡ 그리고 아마 또 하나의 새로운 과제를 알아볼 것이다! ······

 

- 니체, 『선악의 저편』, <제5장 도덕의 자연사>, 제20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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