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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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수께끼 같은 인간_알키비아데스, 카이사르, 레오나르도 다 빈치

 

종족들이 상호 뒤섞이는 해체의 시대에 살고 있는 인간은 그 스스로 다양한 유래의 유산을 몸 안에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때로는 단지 대립할 뿐만 아니라 서로 싸워 좀처럼 안식할 줄 모르는 충동과 가치 척도를 몸에 지니고 있다. ㅡ 말기 문화와 쇠약한 빛을 가지고 있는 이러한 인간은 평균적으로 허약한 인간일 것이다 : 그가 근본적으로 갈망하는 것은 그 자신의 상태이기도 한 이 싸움이 언젠가 끝나는 것이다. 행복이란 그에게는 진정 작용을 하는 (예를 들면 에피쿠로스적이거나 그리스도교적인) 약이나 사고방식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이며, 주로 휴식, 안정, 궁극적 통일의 행복, 즉 그 자신이 그러한 인간이었던 거룩한 수사학자 아우구스티누스의 말에 따르면 "안식일 중의 안식일"처럼 보인다. ㅡ 그러나 그러한 본성을 지닌 사람에게 모순과 싸움이 삶을 고무하고 북돋우는 자극으로 작용하고 ㅡ , 다른 한편 그의 강력하고 화해하기 어려운 충동에 덧붙여 또한 자기 자신과 싸울 때의 자기 자신만의 능숙함과 세련됨이, 즉 자기 지배와 자기 기만이 유전되고 육성되어 있다면, 그때는 저 매력적인 파악하기 어려운 인간, 상상할 수 없는 인간, 저 승리하고 유혹하도록 미리 운명지어진 수수께끼 같은 인간이 출현하게 된다. 그 수수께끼 같은 인간이 가장 훌륭하게 표현된 인물이 알키비아데스Alcibiades와 카이사르Caesar이며, 예술가 중에서는 아마도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일 것이다. 이들은 안식하고자 갈망하는 저 허약한 유형의 인간들이 전면에 나타나는 바로 그때 나타난다 : 이 두 유형은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같은 원인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5장 도덕의 자연사>, 제20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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