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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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소유와 점유

 

인간의 차이는 그들이 지닌 재산목록의 차이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즉 그 차이는 서로 다른 재물을 추구할 만하다고 여기거나 가치의 많고 적음에 대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재물의 등급에 대해 서로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 ㅡ 그것은 오히려 그들이 무엇을 재산의 진정한 소유이며 점유로 여기는가에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여성에 관해 말할 때, 단순한 사람은 이미 여성의 육체를 마음대로 하고 성적으로 향유하는 것이 소유와 점유를 나타내는 충분하고 효력이 있는 증후라고 여긴다. 반면 의심이 많고 까다로운 점유를 원하는 다른 사람은 그러한 소유는 '의심스러운 것'이며 단지 외면적인 것이라고 보고, 좀더 정밀하게 시험하여 무엇보다도 여성이 그에게 자신을 맡길 뿐만 아니라, 그녀가 갖고 있거나 기꺼이 갖고 싶어하는 것을 그에게 내주는지 알고자 한다ㅡ : 그렇게 해서야 그는 '자기 것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 번째 유형의 사람은 여기에서도 아직 자신의 불신과 소유욕을 멈추지 못한다. 그는 여성이 모든 것을 그를 위해 허용한다고 할 때, 이것을 그의 환영(幻影)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의심하게 된다 : 대체로 사랑받을 수 있기 위해서 그는 먼저 철저하게 심연까지 잘 알려지는 것을 원하며 과감하게 스스로를 드러낸다. 그녀가 그에 대해 더 이상 속지 않고, 그의 친절, 인내, 정신성과 마찬가지로 그의 사악함이나 숨겨진 탐욕을 위해서도 그를 사랑한다고 할 때, 그는 연인을 자신이 완전히 소유했다고 느낀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5장 도덕의 자연사>, 제19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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