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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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위조 가운데 가장 철저한 위조에 대한 예술가의 경배이자 도취

 

세계를 심층적으로 통찰한 사람은 아마 인간들이 피상적이라는 사실에 어떤 지혜가 있음을 알아차릴 것이다. 인간에게 덧없고 경솔하고 거짓된 것을 가르치는 것은 인간의 보존 본능이다. 우리는 여기저기서 철학자에게서나 예술가에게서 정열적이고 과장된 '순수 형식'에 대한 숭배를 발견한다 : 이와 같이 피상적인 것에 대한 숭배가 필요한 사람이 불행하게도 언젠가 그 피상적인 것 아래의 것을 선택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의심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삶의 모습을 위조하는 의도에서만 (마치 삶에 대한 끈질긴 복수 속에서) 삶의 즐거움을 찾는 이들 화상당한 어린이들, 즉 천부적인 예술가들에게조차도 위계 질서가 있다 : 우리는 그들이 어느 정도까지 삶의 모습을 위조하고 희석하고 저편 세계의 것으로 만들며 신격화된 삶의 모습을 원하는지에 따라, 거기에서 삶이 그들에게 가한 고통의 정도를 추정할 수 있을 것이다. ㅡ 우리는 종교적 인간die homines religiosi을 최고의 서열에 두거나 예술가들에게 포함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수천 년 동안 생존에 관한 종교적인 해석을 이빨로 물어뜯을 것을 강요하는 치유할 수 없는 염세주의에 대한 깊은 불신의 두려움이 있다 : 그것은 인간이 충분히 강해지고, 견고해지며 충분히 예술가가 되기 전에, 우리가 너무 일찍 진리를 획득하는 것은 아닌지를 예감하는 저 본능이 지닌 두려움이다 ······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경건성, '신 안에서의 삶'이란 이때 진리에 대한 두려움의 가장 예민한 최후의 산물이며, 모든 위조 가운데 가장 철저한 위조에 대한 예술가의 경배이자 도취이며, 진리를 전도하고자 하는 의지이자 어떤 경우에도 비진리를 향하는 의지처럼 보인다. 아마 지금까지는 인간 자신을 미화하는 데 경건함보다 더 강력한 수단은 없었던 것 같다. 이 경건함을 통해 인간은 예술, 표면적인 것, 색채의 유희, 선한 것이 될 수 있었기에,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에 대해 더 이상 고통스러워하지 않는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3장> 종교적인 것, 제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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