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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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독함과 간지(奸智)

 

한 정신의 강함은 그 정신이 곧 얼마나 '진리'를 견뎌내느냐에 따라, 더 분명하게 말하자면 어느 정도까지 정신이 진리를 희석시키고 은폐하며 감미롭게 만들고 둔화시키고 위조할 필요가 있느냐에 따라 측정된다. 그러나 진리의 어떤 부분들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악한 사람이나 불행한 사람이 훨씬 유리하며 성공할 개연성이 더 높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행복한 악인에 대해서는 말하지 말자. ㅡ 이들은 도덕가들이 의식적으로 말하지 않는 종족이다. 아마 혹독함과 간지(奸智)는, 학자들이 높이 평가하고 당연한 것으로 평가하는, 부드럽고 섬세하고 양보하는 온순한 성품과 쉽게 받아들이는 재간보다도 강하고 독립적인 정신적 인간과 철학자가 나오는 데 더 유리한 조건이 된다. 앞에서 말한 것은 '철학자'라는 개념을 책으로 쓰는 ㅡ 게다가 자신의 철학을 책에 옮기는! ㅡ 철학자로 한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자유정신의 철학자 상(像)에 대한 마지막 특징을 스탕달Stendhal이 제시하고 있는데, 나는 독일 취향을 위해 그를 강조하는 것을 단념하지 않을 것이다 : ㅡ 그는 독일 취향에 반대되는 길을 걷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마지막 위대한 심리학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훌륭한 철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환상 없이 냉정하고 명석해야 한다. 재산을 모은 은행가는 철학적인 발견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성격 가운데 한 부분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실상을 있는 그대로 명확히 보는 것이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2장> 자유정신, 제3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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