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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ㅣ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평점 :
범용한 인간에 대한 연구_냉소주의자들
범용한 인간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진지하게 이루어졌고, 이러한 목적을 위해 필요한 많은 가장, 자기 극복, 친밀함, 불편한 교제 ㅡ 모든 교제는 자기와 동등한 사람과의 교제 외에는 불편하다 ㅡ : 이것이 모든 철학자 생애사의 필수 불가결한 한 장(章), 아마 가장 불편하고, 악취하는 환멸에 가득 찬 장을 이루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인식의 행운아에 어울리는 행운을 지녔다면, 그는 자신의 과제를 본래대로 단축시켜주고 경감시켜주는 사람을 만나게 된다. ㅡ 내가 생각하는 사람은 이른바 냉소주의자들이며, 동물성, 비속함, '규준'을 있는 그대로 단순하게 인정하고, 이때 증인들 앞에서 자기 자신과 자신들의 동료에 대해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정신을 가졌고 과민한 사람들이다 : ㅡ 때때로 그들은 자기 자신의 똥오줌 위에서 뒹구는 것처럼, 심지어 책 속에서까지 뒹군다. 냉소주의는 저속한 영혼이 성실한 그 무엇에 스쳐가는 유일한 형식이다. 그리고 보다 높은 인간은 더 조야하고 세련된 모든 냉소주의에 귀를 열어야만 하고, 바로 자기 앞에서 부끄러움도 없는 어릿광대나 학문적인 호색한의 소리가 들릴 때는, 그때마다 스스로의 행운을 빌게 된다. 더욱이 구역질 나는 것에 매혹적인 것이 섞여드는 경우조차 있다 : 즉 그의 시대의 가장 깊이 있고 예리하고 아마 가장 지저분한 인간이기도 했을 신부 갈리아니Galiani의 경우처럼, 자연의 변덕으로 분별 없는 염소와 원숭이에 천재가 결부되는 경우가 있다. ㅡ 갈리아니는 볼테르Voltaire보다 훨씬 깊이 있는 사람이었으며 따라서 대부분 더욱 침묵을 잘 지켰다. 이미 시사한 것처럼 학문적인 두뇌가 원숭이의 몸에 올라앉고, 날카롭고 예외적인 지성이 천박한 영혼에 올라앉는 경우가 정말 종종 일어난다. ㅡ 의사와 도덕-생리학자들 사이에서는 특히 드문 사건은 아니다. 그 누군가가 분노하지 않고, 오히려 담담하게 인간이란 두 가지 욕망을 지닌 배와 한 가지 욕망을 지닌 머리로 되어 있다고 말하고, 그 누군가가 그것이야말로 인간 행위의 본래적인 유일한 동기로서 언제나 기아, 성욕, 허영심만을 보면서, 그것을 찾아내보려고 할 때, 즉 간단하게 말해 사람들이 인간에 대해 '나쁘게' 말할 때 ㅡ 결코 사악하다고 말하지는 않지만 ㅡ , 인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이 말에 세심하게 열심히 귀를 기울여야만 한다. 요컨대 분노 없이 말하는 곳에서 그는 귀를 기울여야만 한다. 왜냐하면 분노한 인간은, 그리고 항상 자신의 이로 자기 자신을 (또는, 자시 자신의 대용물로, 세계나 신이나 사회를) 물어뜯고 갈기갈기 찢는 사람은, 물론 도덕적으로 보면, 웃으면서 자기 만족을 느끼는 호색한보다는 더 높은 위치에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의미에서 보면 그는 훨씬 저속하고, 냉담하고, 완고하다. 분노한 사람보다 더 많은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없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2장> 자유정신, 제26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