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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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 윤리학 비판

 

나의 정원을, 황금의 격자 울타리가 있는 정원을 잊지 말라! 정원 같은 사람, ㅡ 또는 하루가 이미 추억이 되어버린 저녁 무렵 물 위를 흐르는 음악 같은 사람이 ㅡ 그대들의 주위에 있도록 하라 : 멋진 고독을, 어떤 의미에서 스스로에게 여전히 잘 사는 권리를 부여하는 자유롭고 변덕스러우며 경쾌한 고독을 선택하라! 명백한 실력으로 싸울 수 없는 모든 긴 싸움이 얼마나 사람들을 악의에 차게 만들고, 얼마나 교활하게 만들며, 얼마나 못되게 만드는가! 적에 대한, 있을 수 있는 적에 대한 오랜 경계와 공포는 얼마나 사람을 사적인 존재로 만드는가! 이러한 사회에서 추방당한 자, 오랫동안 박해받은 자, 심하게 쫓겨다니는 사람,ㅡ스피노자와 지오르다노 부르노Giordano Bruno처럼 은둔을 강요당한 사람들도ㅡ이러한 사람들이 가장 정신적인 가면을 쓰고 있다 할지라도, 그리고 아마 그들 자신은 그 사실을 알지 못한다고 할지라도, 결국에는 항상 복수심에 불타는 교활한 자와 독살자가 되어버린다. (스피노자 윤리학과 신학의 토대를 파헤쳐보라!) ㅡ 도덕적 분노의 치졸함은 전혀 말할 필요가 없으며, 이는 한 사람의 철학자에게는 이에 대한 철학적 유머가 진행되었다는 것을 말해주는 확실한 징조인 것이다. 철학자의 순교와 그의 '진리를 위한 희생'은 그 자신 안에 있는 선동자와 배우가 숨겨왔던 것을 드러내도록 강제한다. 사람들이 지금까지 철학자를 오직 예술가적 호기심으로 바라보았다고 가정한다면, 이제 많은 철학자들과 관련해 그 철학자를 다시 한번 그 퇴락한 모습 속에서 ('순교자'로, 무대와 강단에서 외치는 자로 퇴락한 모습으로) 바라보려는 위험한 소망이 있다는 것은 물론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소망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쨌든 그때 무엇을 보게 될지 확실하게 알고 있기만 하면 된다 : ㅡ 즉 단지 익살극, 에필로그의 하찮은 소극(笑劇)만을, 모든 철학이 발생 과정에서는 오래된 비극이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면, 오랜 본래의 비극이 끝났다는 것에 대한 증거만을 계속 보게 될 것이다. ㅡ

 

 - 니체, 『선악의 저편』, <제2장> 자유정신, 제25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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