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저편.도덕의 계보 책세상 니체전집 14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정현 옮김 / 책세상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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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결과, 그것이 바로 나이다

 

가장 놀라운 것을 고찰해보자. 여기에서 우리는 주어진 상황에서 명령하는 자이자 동시에 복종하는 자이다. 그리고 우리는 복종하는 자로 의지의 행위에 따라 즉시 작용하기 시작하는 강제, 강요, 억압, 저항, 움직임 등의 감정을 알고 있다. 이 점에서 우리는 다른 한편으로 '자아'라는 종합 개념에 의해 이 이중성을 무시하고 속여 알지 못하게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고, 의지작용에서 일련의 오류 추리와 그 결과로 나오는 의지 그 자체의 잘못된 가치 평가에 여전히 매달려 왔다. ㅡ 이렇게 해서 의지하는 자는, 행위하는 데는 의지만으로도 충분하다고 굳게 믿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명령의 결과 역시, 즉 복종은 행위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에만 의지되기 때문에, 그 외관(外觀)은 마치 그곳에 결과의 필연성이 있는 것 같은 감정으로 옮겨지게 된다. 의지하는 자는 의지와 행위가 어쨌든 하나라는 사실을 상당히 확신을 가지고 믿는 것으로 충분하다. ㅡ 그는 성공이나 의지작용이 수행되는 것을 여전히 의지 자체에 돌리고, 여기에서 모든 성공이 가져다주는 저 힘의 느낌이 커지는 것을 즐긴다. '의지의 자유' ㅡ 이것은 명령하고 동시에 자기 자신을 명령을 수행하는 자와 일치시키는, 의지하는 자의 저 복잡다단한 쾌(快)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말이다. 그는 수행하는 자로서는 저항을 극복하는 승리를 누리지만, 본래 저항을 극복한 것은 자신의 의지 자체라고 스스로 판단한다. 의지하는 자는 이와 같이 명령하는 자로서의 쾌의 감정에 명령을 수행하면서 성취시키는 도구, 즉 유용한 '하위에 있는 의지Unterwillen' 또는 '하위에 있는 영혼Unter-Seelen' ㅡ 우리의 몸은 많은 영혼의 집합체일 뿐이다 ㅡ 의 쾌의 감정을 덧붙인다. 그 결과, 그것이 바로 나이다 : 잘 형성되고 행복한 모든 사회공동체에서 일어나는 일이 여기에서도 일어난다. 즉 지배 계급은 자신과 사회 공동체의 성취를 동일시하는 것이다. 모든 의지작용에서 중요한 문제는 이미 말한 바 있듯이 오로지 많은 영혼의 집합체를 바탕으로 한 명령과 복종이다 : 그렇기 때문에 철학자는 의지 그 자체도 이미 도덕의 관점에서 파악하는 권리를 가지게 되었다 : 즉 도덕이란 '생명'의 현상이 발생하는 지배 관계에 관한 학설로 이해된다.

 

 - 니체, 『선악의 저편』, <제1장> 철학자들의 편견에 대하여, 제19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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