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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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긋기)

 

자포(紫袍)가 떨어지면, 그것을 입는 공작새도 뒤이어 떨어져야만 한다

 

속물 문화가 실물의 신을 보고 있는 곳에서 그림으로 그려지진 우상에 관해 말한다면, 물론 독일의 속물 문화는 격분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우상 그림들을 감히 전복시키는 자는 모든 격분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거침없이 할 것이다. 즉, 이 속물 문화 자체가 살아 있는 것과 죽은 것, 진짜와 가짜, 독창적인 것과 모방적인 것, 신과 우상을 구별하는 법을 잊어버렸으며, 그리고 현실적이고 정당한 것에 대한 건강하고 남자다운 본능이 이 문화에서 상실되어버렸다고. 속물 문화는 몰락을 자초했다. 지금 이미 그 문화의 지배권의 표시는 줄어들고 있으며, 그것이 걸쳤던 자포(紫袍)는 떨어지고 있다. 자포가 떨어지면, 그것을 입는 공작도 뒤이어 떨어져야만 한다. ㅡ

 

이로써 나는 나의 고백을 마쳤다. 그것은 한 개인의 고백이다. 설령 그의 음성이 어디서나 들린다고 하더라도, 한 개인이 전세계에 맞서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마지막으로 그대들을 진실하고 귀중한 슈트라우스의 펜으로 장식하고자 한다면, 그 개인의 판단은 "객관적 증명력이 전혀 없는 만큼 많은 주관적 진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ㅡ 나의 벗이여, 그렇지 않은가? 그러니까 의연한 용기를 지녀라! 적어도 얼마 동안은 어떤 것을 "없는 것만큼 많이 가지고 있는" 그대들로 끝날 것이다. 얼마 동안은! 즉 항상 그럴 시간이 되었고,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그럴 시간이 되고 또 필요한 것 ㅡ 진리를 말하는 것이 여전히 반시대적이라고 여겨지 동안만이다.

 

- 『반시대적 고찰 Ⅰ』, <다비드 슈트라우스, 고백자와 저술가>, 1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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