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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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펜하우어가 철저하게 그리고 모든 면에서 얼마나 위대했는지

 

자연의 가훈이 지출은 적게, 수입은 백 배라고 하여, 예컨데 단지 소수의 예술가, 그것도 힘이 약한 예술가만이 있고 그 대신 수많은 예술 수용자와 수신자 그리고 이들이 예술가보다 더 강하고 더 유능해서 예술 작품의 영향이 그 원인에 비해 백 배나 더 큰 반향을 얻는다면, 자연은 더 합리적으로 경제를 운용했을 것이다. 아니면 적어도 원인과 결과가 똑같이 강하기를 바랄 수 있지는 않겠는가. 그러나 자연은 이 기대에 얼마나 못 미치는가! 예술가와 특히 철학자는 은둔자로서 또는 낙오한 또는 뒤처진 방랑자로서 우연히 자기 시대에 존재한 것처럼 보인다. 우리 한번 진심으로 느껴보자. 쇼펜하우어가 철저하게 그리고 모든 면에서 얼마나 위대했는지 ㅡ 그런데 그의 영향력은 얼마나 작고 얼마나 어처구니없는지를! 이 시대의 진실한 사람에게 쇼펜하우어가 이 시대에 우연처럼 보이고 그의 영향이 그토록 위축되는 것이 이제까지 어떤 힘과 무력함에 달려 있었는지 바라보는 것보다 더 수치스러운 일은 없을 것이다. 처음에 그리고 오랫동안 그에게는 독자들이 부족하다는 것이 혐오스러웠고, 우리의 문학적 시대에 대한 지속적인 조롱이 되었다. 그 다음 독자가 왔을 때, 그의 첫 공식적인 증인들은 부적절했다. 물론 내가 생각하기에 더욱 부적절한 것은 책을 더 이상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모든 현대인의 책에 대한 둔감이었다. 서서히 거기서 새로운 위험이 덧붙여졌다. 그것은 쇼펜하우어를 허약한 시대에 적응시키고 그를 이상하고 매혹적인 양념, 일종의 형이상학적 후추를 바르려는 여러 가지 다양한 시도들에서 나오는 것이다. 그렇게 그는 서서히 알려지고, 유명해져서 지금은 벌써 헤겔보다 그의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더 많다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은둔자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그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그런데 이제까지 그의 영향력을 막았다는 명예는 원래의 문학적 반대자나 논객에게 가장 적게 돌아간다. 우선 그 사람들의 책을 견디고 읽을 수 있는 독자가 적기 때문이고, 두 번째로는 이런 일을 끝까지 견뎌낸 독자를 그들이 직접 쇼펜하우어에게로 안내하기 때문이다. 노새를 모든 사람이 말을 깎아내려 자기 노새를 돋보이게 하면서도, 그가 그 아름다운 말에 올라타려 한다면 누가 그를 막을 수 있겠는가?

 

 - 『반시대적 고찰 』, <교육자로서의 쇼펜하우어>, 7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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