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의 탄생.반시대적 고찰 책세상 니체전집 2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이진우 옮김 / 책세상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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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람들은 모두 겁이 많았다고 대답했다면

 

 여러 대륙을 돌아다니면서 많은 나라와 민족을 직접 본 여행자에게 가는 곳마다 다시 발견했던 인간의 특성이 무엇이었느냐고 물었다. 그는 모두에게 게으른 습성이 있다고 대답했다. 많은 이들은, 그가 세상 사람들은 모두 겁이 많았다고 대답했다면 더 옳고 맞는 말이라고 생각할지 모른다. 세상 사람들은 모두 풍속과 의견 뒤에 숨는다. 자신이 단 한 번, 유일무이한 존재로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또 어떤 이상한 우연도 두 번씩이나 그토록 기이하게 다채로운 갖가지를 뒤흔들어 섰어 그 같은 하나의 존재로 만들지는 못하리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그는 그것을 알고 있지만 나쁜 마음인 것처럼 그걸 숨긴다. 왜? 이웃이 무서워서, 인습을 요구하고, 온통 인습에 휩싸여 있는 이웃이 무서워서. 이웃을 무서워하라고, 무리와 똑같이 행동하라고, 그리고 스스로 즐거워하지 말라고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중 몇 명의 특이한 사람들은 부끄러워할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그것은 편안함이요, 타성이며, 요컨대 여행자가 말했던 게으른 습성이다. 그는 옳았다. 인간은 겁도 많지만 그보다 더 게으르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무조건적인 정직성과 솔직함을 강요할지 모를 부담을 가장 무서워한다. 오로지 예술가 혼자만이 이 인위적인 매너와 어깨에 걸쳐진 의견에 편안하게 부화뇌동하는 짓거리에 질색한다. 그 혼자만이 누구나 품은 나쁜 마음, 비밀을 폭로한다. 예술가들은 인간은 모두 유일한 기적이라고, 근육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이르기까지 그 자신이며, 그 혼자만이라는 것을 감히 알려주려 한다. 게다가 인간은 유일무이성의 엄격한 결과로서 아름답고 주목받을 만하며, 모든 자연의 작품처럼 새롭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존재로서 결코 지루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려 한다. 위대한 사상가가 인간을 경멸한다면, 그는 그의 나태함을 경멸하는 것이다. 나태함 때문에 인간은 공장에서 생산된 상품처럼, 관심도 흥미도 없는 것처럼 보이고, 교류할 필요도 가르칠 가치도 없어 보인다. 대중에 속하지 않으려는 인간은 자신에게 반(反)해서 편안해지려는 것을 멈출 필요가 있다. "너 스스로가 되어라! 네가 지금 행하고 생각하고 원하는 것은 모두 네가 아니다"라고 그에게 외치는 양심의 소리를 따르면 된다.

 

 - 『반시대적 고찰 』, <교육자로서의 쇼펜하우어>,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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